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전대 달구는 두 女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더불어민주당 8·27 전당대회 속 두 여성에 정치권 시선이 집중된다. 주인공은 여성 최고위원 자리를 놓고 경쟁 중인 유은혜, 양향자 후보. 각 후보는 앞 다퉈 호남 표심·문심(文心)에 지지를 호소하는 가운데, 당초 예측과 달리 격전을 벌이고 있다.
더민주 전대 달구는 두 女子
AD
원본보기 아이콘

더민주 전대 달구는 두 女子 원본보기 아이콘

전대를 일주일 남짓 남겨놓은 19일 더민주 안팎의 분위기는 점차 고조되는 양상이다. 당 대표가 되기 위한 김상곤·이종걸·추미애(기호순) 후보의 경쟁에도 눈길이 가지만, '누가 여성 최고위원 자리를 차지할 것인가'에 세간의 관심이 쏠린다. 재선 의원인 유 후보의 여유있는 승리가 예상됐던 것과 달리 원외 인사인 양 후보의 추격이 매서운 까닭이다.

유 의원과 양 위원장의 맞대결을 더욱 흥미롭게 만드는 요인은 두 사람의 얄궂은 인연이다. 지난 1월 삼성전자 상무직을 내려놓고 더민주에 발을 디딘 양 후보. 그는 입당 후 유독 유 후보를 믿고 따랐다. 양 후보는 그간 유 후보를 언급할 때 마다 "가장 존경하는 의원이다" "저한테 가장 잘해줬다"고 평가했다. 지난 3월 유 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선 양 후보가 영상으로 축하, 응원하기도 했다.
하지만 한 자리를 놓고 경쟁하게 된 두 사람이 마냥 좋은 사이일 순 없다. 전당대회가 가까워질수록 양측의 공방 수위는 높아지고 있다.

특히 문심을 조금이라도 더 얻기 위한 행보는 연일 이어지고 있다. 전날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7기 추도식에 참석한 두 후보 측은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의 옆자리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유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손혜원 의원과 양 후보는 추도식 시작 직전까지 문 전 대표 옆을 사수했다.

굳이 분류하자면 두 후보 모두 친문(친문재인) 인사다. 유 후보는 민평련계이지만 문 대표 시절 대변인을 지냈다. 양 후보도 문 전 대표가 총선 당시 영입한 대표적 인사다. 문 전 대표 측이 "두분 모두 당의 소중한 자산이다"라며 중립적 입장을 강조하는 이유다.
아울러 두 후보는 18일 열린 한 언론사에서 개최한 더민주 최고위원 후보 토론회에선 합종연횡을 놓고 언쟁을 벌이기도 했다.

유 후보가 양 후보의 "당권주자와 연대를 해야 할 것 같다"는 최근 발언을 지적, "그 인터뷰를 보고 당황스러웠다"면서 "(후보 간 연대는) 경험을 통해 고질적 문제로 지적됐던 부분이다"라고 꼬집었다. 이에 양 후보는 "지금 정확히 어떻게 (연대)하겠다는 건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당대표 및 각 부문 최고위원 후보들은 이날 충남과 대전 대의원대회에 참석한다. 후보들은 막판 표심 잡기에 주력할 전망이다. 이제 남은 전대 일정은 서울(20일)·인천(20일)·경기(21일) 뿐이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