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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한데 요금은 인상"…지난해 대중교통 만족도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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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지난해 시내버스,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전년보다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106개 도시철도 환승역 및 주요 역을 대상으로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이용자 만족도(7점 만점)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4.78점으로 전년 4.84점보다 소폭 하락했다. 수도권 및 대도시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과 도시철도의 혼잡이 불만족 상승 요인으로 자리했다.
실제 요소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정보제공서비스가 4.81점으로 가장 높았고, 환승서비스와 운영서비스가 각각 4.62점과 4.56점으로 뒤를 이었다. 반면 쾌적환경 서비스분야의 혼잡도는 3.86점으로 가장 낮았다.

교통 이용 실태조사 결과, 지난해 평일 이용자는 하루 평균 1277만 명, 전체 통행의 약 74%는 수도권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의 시내버스 노선 중 이용인원이 가장 많은 노선은 지난해에 이어 경기도 부천의 88번 버스(대장동 종점~여의도환승센터)가 하루 평균 이용인원 4만 6153명으로 가장 많았다. 하루 4만 5010명이 이용하는 서울의 152번 버스(수유동~경인교대)는 2위로 올라섰고, 2014년 2위를 차지했던 서울의 143번 버스(정릉~개포동)는 3위를 차지했다.
부산광역시에서는 68번 버스(용당동~하단)가 하루 평균 이용인원 3만7947명으로, 인천광역시는 8번 버스(인천대 공대~송내역)가 3만 3622명으로 각각 1위를 기록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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