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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中 신개념 마켓플랫폼 활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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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중국 소비재 내수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최대의 모바일 SNS 메신저인 '웨이신(WeChat)'에서 활동하는 소매상인 '웨이상(微商)'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31일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가 발표한 '중국의 신개념 마켓플랫폼 웨이상을 주목하라' 보고서에 따르면 웨이상은 모바일 SNS를 통해 기업 대 소비자(B2C) 혹은 소비자 대 소비자(C2C) 방식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개인 혹은 기업을 의미한다. 2015년 1분기 기준 웨이상 업계의 시장규모는 960억위안(약 16조2000억원)으로 추정되며 이는 중국 전체 모바일 쇼핑시장 규모 가운데 24.5%를 차지하는 비율이다. 중국 전체의 웨이상 상점은 914만개(2014년 기준)으로 올해는 1370만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웨이상의 최대 장점은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거래다. 모바일 메신저 상에서 친구관계에 있는 경우에만 상품정보를 노출할 수 있으며 친한 친구나 지인 혹은 왕홍(網紅: 파워블로거와 같이 인터넷 상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개인)을 통해 물건을 구입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과 가격정보에 대해 비교적 신뢰성이 높다. 또한 웨이상 이용객의 92%가 30대 이하의 젊은이들로, 하루의 시작과 끝을 휴대폰과 함께하는 이들에게 다른 어떤 매체들보다 접근성이 높다는 장점도 있다.

이제는 기업들 역시 기꺼이 웨이상으로 변신하고 있다. 중국 최대 가전유통업체인 쑤닝은 직원의 50% 이상인 약 18만명이 웨이상 점포 10만개를 개설해 자사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섬유 대기업 텐홍그룹은 웨이상 계정 개설 후 3일간 5000개의 실크침대를 판매, 100만위안 이상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한국기업들은 아직 웨이상 모델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웨이상을 통해서 한국제품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는 제품 중에는 유사품, 저마진 제품이거나 단일품목에 그치는 경우도 많다.
김종환 무역협회 청두지부장은 "과거 개인 대 개인으로만 인식되던 웨이상이 중국 소비재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유통채널이 돼가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도 저렴한 홍보비용, 간편한 결제 등 웨이상이 가진 장점을 십분 활용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모바일 친구가 판매하는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쌓아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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