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택시요금 8.57%인상 검토…3년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청

경기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택시요금을 8.57%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7일 경기도에 따르면 택시조합은 인건비 인상과 적자 등을 이유로 도에 요금 인상을 요구했고 도는 조합의 요금 인상안을 토대로 회계법인에 '택시운임 및 요율 조정운송원가 검증'을 의뢰, 최근 8.57% 인상안이 적정하다는 결과를 받았다.
인상방안은 크게 3가지다. 하나는 기본요금을 현행과 같이 적용하고 113m 또는 27초마다 100원씩 추가하는 것이다. 또 다른 안은 기본요금을 100∼200원 올리고 120∼127m 또는 29∼31초마다 100원씩 추가하는 안이다.

현행 택시 기본요금(중형 기준)은 3000원에 144m 또는 35초마다 100원씩 추가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용역 결과는 택시요금 인상 요인이 있어 조합이 제시한 인상안을 검증한 것"며 "도민과 시민단체 의견을 충분히 들어 인상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이르면 다음 달 말 이들 인상 안에 대한 공청회를 연 뒤 도의회 보고와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쳐 연내 요금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그동안 경기지역 택시요금은 4년 단위로 인상됐으나 올해 요금이 인상되면 2013년 10월 이후 3년 만이다.

인상 시기가 빨라진 것은 국토교통부가 2014년 11월 '여객자동차운송사업 운임ㆍ효율 등 조정 요령' 훈령을 조정, 2년마다 택시 운송원가를 반영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