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너의 우아함이 나를 바보로 만들었어’ 헤밍웨이 고교시절 쓴 ‘연애편지’ 발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네스트 헤밍웨이의 고교시절 첫사랑 아네트 데보(왼쪽·시카고 트리뷴 캡처)와 헤밍웨이가 아네트에게 쓴 편지(오른쪽·헤밍웨이의 묻혀진 이야기 공식 웹사이트)

어네스트 헤밍웨이의 고교시절 첫사랑 아네트 데보(왼쪽·시카고 트리뷴 캡처)와 헤밍웨이가 아네트에게 쓴 편지(오른쪽·헤밍웨이의 묻혀진 이야기 공식 웹사이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유진 인턴기자] 미국 대문호 어니스트 헤밍웨이(1899-1961)가 고등학생 시절 쓴 연애편지가 발견됐다.

13일(현지시간) 시카고 언론에 따르면 언론인 겸 작가인 로버트 엘더(40)는 지난 10일 출간된 책 '헤밍웨이의 묻힌 이야기: 오크파크의 헤밍웨이 기록물에서(Hidden Hemingway: Inside the Ernest Hemingway Archives of Oak Park)'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헤밍웨이의 사춘기 시절 연애편지를 발견했다,
엘더는 헤밍웨이가 태어나고 자란 시카고 교외도시 오크파크의 공립도서관에서 헤밍웨이의 고교시절 과제물 뭉치를 찾았고 그 안에 '열정적 시'가 섞여 있었다고 말했다.

엘더는 "편지는 100년 전에 쓰였지만 시대를 초월한 간절함이 여전히 불타고 있다"며 "몇 문장은 황급히 삭제됐고, 일부 문장 위에는 가위표를 쳤으나 첫 줄만큼은 명료했다"며 "헤밍웨이의 '첫사랑 시'"라고 소개했다.

시의 첫 문장이 "비할 데 없는 너의 우아함과 오감을 만족시키는 사랑스러움, 아름다움이 나를 바보로 만들었어"라고 시작된 것을 보고 엘더는 시 작문 숙제 초안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글의 내용을 보자 연애편지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단서가 있었다.
첫 번째 단서는 "내가 네게 하고 싶은 말은 '아, 너를 사랑해'"라는 문장이었고 두 번째는 '아네트'라는 이름이었다.

헤밍웨이는 또 "너와 함께라면 지옥에라도 기꺼이 갈 수 있고, 목숨도 내놓을 수 있다"고 글을 써 내려갔다.

사실 엘더는 '아네트'라는 이름을 처음 보는 것이 아니다. 그는 "지금까지 어느 전기작가도 아네트를 언급한 적이 없으나, 새로 발견된 헤밍웨이의 10대 후반 기록물 속에 그 이름이 몇 차례 등장한다"고 전했다.

고등학생 시절 헤밍웨이는 친한 친구에게 "언제쯤 아네트와 함께 여행을 떠날 수 있을까"라며 쪽지를 보낸 기록이 있고, 고교 졸업 후 캔자스시티 지역신문 '스타'지에서 인턴기자로 일할 당시인 1918년 1월, 한 살 위 누나 마셀린에게 쓴 편지에 "최근 열린 파티에 아네트도 왔느냐"고 묻기도 했다.

엘더는 헤밍웨이 기록물을 뒤져 여러 경로를 수소문한 끝에 아네트 데보라가 헤밍웨이의 고교 1년 후배였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헤밍웨이가 오크파크 고등학교 4학년이던 당시 아네트는 3학년으로 교지와 졸업앨범을 함께 만들었다.

또 오하이오 주에 사는 아네트의 아들 존(82)을 만나기도 했는데 존은 "어머니가 헤밍웨이와 잠시 연애했고, 둘이 영화를 보러 가곤 한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엘더는 "헤밍웨이 전기작가들과 친구들은 그가 고등학교 시절까지 여자친구가 없었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보다 낚시와 사냥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았다는 기록을 했다"면서도 "아네트가 헤밍웨이의 첫사랑이고 사춘기 시절 이상형이었던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헤밍웨이는 1918년 5월 자원입대해 적십자 부대 앰뷸런스 운전기사로 이탈리아 전선에 투입되고 7월 심한 부상을 당해 밀라노 육군병원에 입원한다. 그곳에서 일곱 살 연상의 간호사 아그네스 폰 쿠로프스키(당시 26세)에게 첫눈에 반한다.

헤밍웨이는 1918년 11월 누나 마셀린에게 "아네트보다 쿠로프스키가 좋다"고 고백한다.

쿠로프스키는 헤밍웨이의 첫사랑으로 잘 알려져 있다. 1954년 헤밍웨이에게 노벨 문학상을 안겨준 작품인 '무기여 잘 있거라'(1929)에 나오는 간호사 캐서린 바클리의 실제 모델이다. 헤밍웨이는 1919년 1월 고향 오크파크로 돌아오면서 그녀와 결혼 약속을 했으나 두 달여 만에 이별 통보를 받는다.

헤밍웨이는 1921년 여덟 살 연상인 첫째 부인 엘리자베스 해들리 리처드슨과 결혼한 데 이어 재혼을 거듭하는데 그 회수가 무려 3차례에 이른다.



정유진 인턴기자 icamdyj7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