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N간 황창규 "빅데이터로 전염병 막아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KT 황창규 회장은 23일(현지시간) “빅테이터 솔루션 기술을 활용해 전세계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유엔과 글로벌 통신사업자들이 함께 공동 협력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황창규 KT 회장

황창규 KT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황 회장은 이날 미국 뉴욕 메리어트 마르퀴스 호텔에서 열린 유엔 글로벌 콤팩트(UNGC) 리더스 서밋 2016 회의의 연설을 통해 “KT는 그동안 확보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HPAI) 및 구제역(FMD) 확산 방지 관련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공개하고, 유엔을 통해 개발도상국가에 확산방지 시스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계가 없는 세상을 열자(Pioneering a Limitless World)’를 주제로 첫번째 연설에 나선 황 회장은 이밖에 “유엔의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 통신사업자(Telco)들이 새로운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회장은 연설 도중 KT가 빅데이터 솔루션을 활용해 한국내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에 기여한 사례를 소개,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황 회장은 “AI 확산경로를 빅데이터로 확인한 결과 가축수송, 사료운반 차량의 이동경로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는 결과를 얻었고 이를 통한 예방 조치로 연간 18억 달러(2조633억원)의 손실을 막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엔 주도로 전 세계 통신사들이 힘을 합친다면 인류의 행복과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병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서 유엔과 글로벌 통신사들에게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빅데이터 공동과제(Big Data Initiative on Disease Diffusion Mapping)’를 제안했다.
그는 “이를 위해 KT는 보유한 ICT 인프라 역량과 빅데이터 관련 기술 및 노하우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황 회장은 이어 빅데이터를 활용해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는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1단계에서 전 세계 800여개 통신사업자들은 로밍 데이터를 공유하고, 2단계로 각국 정부가 통신사업자들이 로밍 데이터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마지막으로 유엔이 각국 정부와 글로벌 통신사업자들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아야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황 회장은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시대에서 통신사업자는 네트워크 연결뿐 아니라 경제 발전과 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공헌해야 한다”면서 KT가 한국에서 정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솔루션을 지원해온 ‘기가 스토리’를 소개하기도 했다.

황 회장은 이어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무인자동차, 로봇, 드론 등으로 ICT 기술혁신이 폭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통신사업자의 역할 또한 과거와 달라져야 한다”면서 “과거 통신 사업자는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수준이었다면 앞으로는 혁신적 ICT 융합 비즈니스를 통해 ‘보다 나은 내일’을 만드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회장은 이날 연설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현장의 참석자 상당수가 빅데이터 솔루션을 활용한 유엔과 통신 사업체업체들의 협력 제안에 큰 관심을 보였고 많은 질문도 받았다”고 소개했다.

또 “취임이후 꾸준히 KT를 글로벌 넘버 원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해왔다”면서 “단순히 규모가 아니라 KT의 유니크한 기술을 적극 활용해나가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KT는 이와관련, “한국에서 축적한 빅데이터 솔루션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의 AI, 구제역 확산 방지 시스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공항 방역절차의 표준 제정을 위해 유엔 산하기구인 세계보건기구(WHO)와 협력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