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롯데]대주주 배임 전례있는 삼성·SK·현대·CJ와 같을까 다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기의 롯데]대주주 배임 전례있는 삼성·SK·현대·CJ와 같을까 다를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롯데에 대한 검찰조사, 배임ㆍ일감 몰아주기 및 내부 자산 거래에 초점
이 가운데 경영권 분쟁 논의 재현…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경영권에 영향
과거 재벌그룹의 대주주 배임 사례를 보면 롯데도 재평가 기회 될 수 있어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롯데그룹이 대대적인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검찰 조사가 투명한 지배구조가 장착되는 계기가 되면 그룹 전반적인 재평가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삼성그룹, SK, 현대그룹, CJ, 오리온 등 과거 대주주가 배임 문제를 겪었던 사례에서 그 당시의 주가 하락은 일시적일 뿐 오히려 지배구조 개선의 계기가 되면서 기업 가치가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에서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22일 "검찰 조사는 배임, 일감 몰아주기 및 내부 자산 거래, 분식 회계, 제 2 롯데월드 인허가 관련 로비 의혹 등으로 집중되고 있다"고 전제했다.

이어 최 연구원은 "투자자에게 중요한 부분은 배임 및 분식 회계 여부"라며 "두 가지 사안의 사실 여부에 따라 경영권의 향방이 바뀔 수 있고, 호텔롯데 기업공개(IPO)를 비롯한 지배구조 개선 작업이 무위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롯데그룹은 현재 세 가지 현안에 직면해 있다. 검찰의 수사와 25일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 신격호 총괄회장의 성년 후견인 지정 여부다.

오는 25일 열리는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 결과는 이전과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다만 검찰의 수사 방향과 결론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방향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최 연구원은 "만약 신동빈 회장이 분식과 배임 혐의를 벗을 수 있다면, 호텔롯데 IPO 추진, 지주회사 전환 등의 작업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반면 신 회장 본인에게 문제가 생길 경우, 호텔롯데 IPO 연기와 더불어 경영권 향방도 복잡해지는 형태로 전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 경우, 2015년에 그랬던 것처럼 지배 구조 측면에서 다소 중립적인 위치에 있고, 자산가치가 풍부한 롯데제과가 주목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왼쪽)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왼쪽)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신격호 총괄회장의 성년 후견인 지정 문제도 변수로 대두되고 있다. 성년 후견인 지정 여부에 따라 형제 간에 희비가 엇갈리는 상황이 전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검찰 수사라는 새로운 변수가 개입되면서, 셈법은 더욱 복잡해진 상황이다.

최 연구원은 "롯데 지배구조의 현안은 신 회장의 현 지배력이 종업원 지주회, 임원 지주회, 5대 관계사 등의 외부 세력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현재는 종업원 지주회의 의장으로 알려진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이
신 회장을 지지하면서, 종업원 지주회를 우호 세력으로 끌어들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만약 이번 검찰 조사를 통해 신 회장의 혐의가 입증될 경우,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게 되고, 이는 향후 신 회장에 대한 현 지지세력이 이탈할 수도 있는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라고 분석했다.

더욱이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회장은 종업원 지주회에 인당 25억원이라는 구체적인 당근도 제시한 바 있다. 이번 호텔롯데 IPO 과정에서 구주 매출을 통해 일본 롯데홀딩스의 종업원 지주회에 일정 부문 파이가 돌아갈 수도 있음이 시장에서 예측된 바 있지만 회계 부정 등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게 되면, IPO는 장기간 재추진 하기 어려울 것이란게 최 연구원의 판단이다. 또 신 회장을 지지하는 종업원 지주회로 돌아갈 파이가 없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결론적으로 롯데그룹이 대대적인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검찰 조사가 투명한 지배구조가 장착되는 계기가 되면 그룹 전반적인 재평가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롯데의 각 계열사는 외형에 비해 저조한 수익성으로 인해 주식 시장에서 다소 소외를 받은 측면이 없지 않다"며 "주주 친화적 관점에서의 이사회 기능의 회복과 주주 중심 경영이 이뤄진다면, 관련 손실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을 것이고 이는 향후 기업 가치 상승의 과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