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잡스 유물' 앱스토어 수익 배분 바꾼다…생태계 변화 예고(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블룸버그

사진=블룸버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애플이 창업주인 고(故)스티브 잡스 시절부터 유지해오던 앱스토어의 수익 모델을 손보기로 했다. 아이폰 판매가 정체된 상황에서 중요한 수익원으로 떠오른 앱스토어를 전면적으로 개편해 새로운 활로를 찾고자 하는 의도인데 구글도 곧바로 대응에 나서는 등 앱스토어 생태계에 큰 변화를 불러올 조짐이다.

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들에 따르면 애플은 앱 개발자들에 대한 수익 배분을 늘리고 광고를 삽입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새로운 앱스토어 운영방식을 공개했다.
핵심은 2003년 아이튠스 출시이후 유지해온 개발자들과의 수익 배분율을 70대 30에서 85대 15로 바꾸는 것이다. 1회성 구매가 아닌 1년이상의 유료 구독에 대해 첫해에는 기존의 수익 배분을 유지한 뒤 다음해부터 새로운 비율이 적용되는 방식이다. 유료 구독을 통해 장기적으로 고객을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앱을 업데이트 하는 개발자들과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들에게 더 큰 보상을 주겠다는 의미다. 음악·뉴스 등 특정 앱에만 적용하던 유료 구독 제도는 모든 분야로 확대한다.

이밖에 앱스토어에 처음으로 검색 광고가 추가돼 맞춤형 앱을 추천해주고 사용자들 역시 자신이 좋아하는 앱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앱 승인과 리뷰, 업데이트 주기도 빨라진다.

외신들은 2008년 앱스토어 탄생 이후 가장 획기적인 변화라고 평가했다. 중화권 성적 부진으로 13년만에 처음으로 올 1분기 매출이 줄어들었고 아이폰 판매 증가세 둔화, 주가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애플이 앱스토어 생태계 개편에 승부수를 띄운 것이다.
애플이 제시해 앱스토어 시장의 수익배분 기준으로 자리잡은 7:3 비율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한 수익 확보의 길을 열었지만 애플등 앱스토어 운영자들이 지나친 수익을 챙긴다는 비판도 받아왔다.

▲필 실러 수석 부사장

▲필 실러 수석 부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애플은 마케팅 담당 수석 부사장인 필 실러(사진)가 지난해 말부터 앱스토어 부문을 책임지면서 개혁을 예고했다. 그는 팀 쿡 최고경영자(CEO)에게 직언을 하는 사람중 하나인데 최근에는 앱 개발 관계자들과 만남을 이어가면서 앱스토어 개편에 집중했다. 실러 수석 부사장은 "이번 시도가 앱스토어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면서 "밤낮없이 일하는 앱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번 변화가 애플의 '잡스 유물 버리기'의 일환이라고 보는 시선도 있다. 잡스의 후계자인 팀 쿡 CEO는 잡스가 고집했던 아이폰의 3.5인치 화면을 과감히 버리고 지난 2012년 4인치화면 아이폰5s을 시작으로 잇따라 대화면의 아이폰을 내놓고 있다. 화면을 키운 아이폰6가 대히트를 친 것처럼 업계에서는 잡스의 잔재에서 벗어난 새로운 앱스토어 역시 긍정적 결과로 이어질지 주목하고 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