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주식시장 유동비율 58.1%…전년比 증가추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올해 코스피·코스닥 상장사의 유동비율이 전년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동비율이란 발행 주식수 대비 실제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주식의 비중이다.

7일 한국거래소가 코스피·코스닥 상장사 191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동비율은 58.1%로 집계됐다. 코스닥 유동비율은 61.7%로 코스피(52.8%) 대비 높았다. 양 시장의 유동비율은 전년 대비 각각 증가했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시장의 유동비율은 90% 이상으로 높은 반면, 한국과 일본은 60% 내외로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는 한국과 일본의 대규모 기업집단 중심의 최대주주 소유구조에 기인한다고 거래소 측은 설명했다.

소유자별로는 비유동주식(41.9%)의 대부분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보유분(38.4%)이었으며, 자사주도 약 2.9%를 차지했다. 코스피가(42.6%)코스닥(35.7%) 보다 최대주주 비중이 약 7%포인트 높았다.

업종별로는 의료정밀, 전기전자 등은 60% 이상으로 높은 반면, 전기가스, 종이목재 등은 50% 미만의 낮은 비율을 보였다. 의료정밀 업종은 연구개발(R&D)비용 등 높은 초기 투자자본 조달을 위한 구주매출 등으로 인해 최대주주 지분이 낮은 것으로 보이며, 전기전자 업종은 스타트업 기업의 비중이 높은 코스닥IT기업이 큰 비중(73%)을 차지해 기업 특성상 최대주주 지분 비율이 낮은 편이라고 거래소 측은 밝혔다.
전기가스 업종은 산업의 특성상 정부, 공공기관, 대기업 등이 최대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유동비율이 낮게 집계됐다. 종이목재, 음식료품 등 전통적 제조업종은 상대적으로 주식분산이 적게 이뤄져 있어 최대주주지분 비율이 높은 편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거래소는 유동비율 정보에 대해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을 개발·운용하는 전문투자자에게는 FTP, 이메일, 정보벤더 등의 채널을 통해 데이터 형태로 직접 전송하는 방식으로 제공한다"며 "지수상품에 투자하는 일반투자자에게는 각 지수의 주요 종목에 대해 KRX 홈페이지를 통해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