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점화하는 개발갈등]도 넘은 영남권 신공항 유치전…후유증 감당못할 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ㆍ경남 지자체장 과도한 행보 속 후보지 선정 장기 표류 가능성도 배제 못해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오는 6월 영남권 일대가 신공항 이슈로 한바탕 홍역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포함한 연구용역 결과가 발표되면서 후보지인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의 희비가 극명하게 갈리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포함한 연구용역 결과 발표를 당초 예정보다 앞당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연구용역은 파리공항엔지니어링이 맡아서 진행중인데 계약상 오는 6월 25일까지 국토부에 결과를 제출하기로 되어 있지만 이를 최대 일주일 정도 앞당길 수 있다는 것이다.
워낙 민감한 사안이라 국토부는 용역 사업자인 파리공항엔지니어링이 직접 발표하게 했다. 공정성과 객관성을 최대한 확보해 특혜 시비에서 벗어나겠다는 것이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은 서울 힐튼호텔에서 최종 입지선정을 위한 심사를 진행중이다.

일단 해당 지자체들은 국토부의 용역결과에 따르겠다고 밝혔지만, 양보없는 유치전을 벌인 탓에 탈락한 곳의 깨끗한 승복이 이뤄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지적이다.
서병수 부산광역시장은 시장직까지 내건 상황이다. 서 시장은 "국제관문공항을 부산에 건설하는 것이 영남권 상생의 길"이라며 "부산에 안전하고 24시간 운항이 가능한 공항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20일 이석준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장과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났고, 이에 앞서 16일에는 '과도한 행보'라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를 찾아가 안종범 정책기획수석, 강석훈 경제수석과도 면담을 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도 부산 외 지자체와 연합에 나서며 양보없는 신경전을 펴고 있다. 대구ㆍ울산ㆍ경북ㆍ경남 4개 시ㆍ도지사(권영진 대구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공동성명을 내고 "부산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용역 추진을 저해하고, 지역과 국가미래를 위한 영남권 신공항 건설 무산을 초래할 수 있는 일체의 유치활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홍 지사는 신공항과 관련해 직접적인 발언 대신 "물구덩이보다 맨땅이 낫다" 등으로 밀양의 적합성을 우회 주장하고 있다.

양측의 공방이 계속되면서 가뜩이나 지리멸렬한 여권 내 분열을 가속화 시킬 수 있다는 우려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국토부가 부담을 못이겨 입지 선정 발표를 연기하거나 무효화 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신공항 조성은 지난 1992년 부산시가 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처음 제기했다. 포화 상태인 김해공항의 대안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는데 2002년 김해공항에 착륙을 시도하던 중국민항기가 추락해 수 많은 사상자가 나오면서 신공항 조성 필요성에 불이 붙었다.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시로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본격적으로 검토됐다.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신공항 건설을 공약으로 내걸면서 유치 경쟁은 과열됐다. 영남권은 이로 인해 일촉즉발 분열 위기에 놓였다. 이 전 대통령은 결국 2011년 백지화를 선언하며 대국민사과까지 했다.

잠잠해지는 듯 했던 신공항 논란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으로 다시 지펴졌는데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이 대구에서 "박 대통령이 조만간 밀양 신공항이라는 선물 보따리를 줄 것"이라고 발언해 지역 갈등을 증폭시켰다.

한편, 영남권 신공항사업은 이명박정부에서 입지결정이 연기됐었지만 김해공항의 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박근혜정부 들어 입지선정 용역조사가 시작됐으며 다음달 입지가 선정되면 2017년 예비 타당성 조사와 기본 계획 수립, 설계를 거쳐 2020년쯤 착공 예정이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