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고]푸르른 봄의 자유와 병역명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창명 병무청장

박창명 병무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랍에미리트(Arab Emirates)연합국이 2년 전 징병제를 실시하며 왕자들을 대거 입대시켜 세계의 주목을 받은 적이 있다. 지난해에는 아랍에미리트연합국의 한 고급 호텔의 대형 화재 현장에 두바이 군주의 7남인 셰이크 만수르 왕자가 군장차림으로 소방대원과 함께 진화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이 SNS상에서 큰 화제가 됐다. 이는 로마시대의 왕과 귀족들이 보여준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 정신이 오늘날에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는 증거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이러한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이 빛을 발할 때 그 국가는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굳건히 버텨 나갈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은 어떠한가? 물론 과거 고위층 인사들의 병역 회피 사례에 눈살을 찌푸린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의 고위 공직자 자제들의 병역 이행률이 92%이상을 웃돌고 있고, 병역을 이행하지 않으면 더 이상 사회지도층이 되기 힘들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병역 이행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있겠지만, 병무청에서 13년 째 추진해오고 있는 ‘병역명문가’를 발굴하여 알리는 것도 한 몫을 하고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병역명문가로 선정된 가문 중 우리 사회의 지도층으로서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을 실천하는 가문이 최근 늘고 있음을 볼 때 ‘병역명문가’ 발굴 사업이 조용하지만 큰 울림을 주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명문가란 예로부터 사회적 신분이나 지위가 높고 학식과 덕망을 갖춘 훌륭한 집안을 일컬으며, 병역명문가란 할아버지, 부·백부·숙부, 본인·형제·사촌형제 3대가족 모두가 현역복무를 성실히 마친 훌륭한 가문을 말한다. 가문을 중시하고 이웃과 나라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없이는 이룰 수 없는 일이다. 그러기에 이들의 성실한 병역이행이 우리의 귀감이 되고 존경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병무청은 지난 2004년부터 3대 가족이 모두 현역으로 군복무를 마친 병역명문가를 찾아 널리 알려오고 있는데, 13년째를 맞고 있는 올해까지 총 3431가문이 병역명문가로 선정됐다. 특히 역대 최다 가문이 선정된 올해는 영예의 대통령상을 받는 이순득 가문을 비롯해 560가문이 병역명문가로 선정됐으며 5월 중에 병역명문가 시상식을 개최해 병역명문가 증서와 패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각종 시설물의 이용료나 입장료 면제 등을 통해 실질적인 혜택도 부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632곳의 민간기업 등과 MOU를 체결했고, 49개 지방자치단체에서도「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자치단체 관할 시설의 입장료와 주차료 등을 면제해 주고 있다. 고무적인 것은 이들이 병역명문가 선양사업의 의미를 공감하고 자발적으로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병무행정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무척 고맙고 흐뭇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면을 빌려 관계된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행해야 하는 병역의무에 예외가 없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비단 ‘병역명문가’만이 아니더라도 우리 모두 병역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노블레스 오블리주’ 병역문화가 꽃피는 사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금년에 선정된 이준상 가문처럼 군 법무관과 군의관으로 병역을 마친 후 우리 사회에 역량 있는 변호사와 교수로 활동한 사례처럼 말이다.

이상기후로 계절적 요인을 무시한 더위와 자연재해가 우리 뿐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늘 변하지 않는 건 일출과 일몰이다. 세상엔 변하지 않는 것이 몇 개 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 중 하나는 5월의 이 푸르름과 자유를 누릴 수 있게 해주는 소중한 병역이행일 것이다.







병무청장 박창명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