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쿠오바디스?…헛바퀴 도는 새누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비대위·혁신위 계파간 합의도 역풍
비대위원장 선임 등 앞으로도 첩첩산중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새누리당이 다시 내홍에 휩싸이면서 당의 주도권 경쟁을 이어가고 있는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의 셈법이 더 복잡해지고 있다.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양 계파 수장은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과 혁신비대위 구성에는 공감대를 이뤘다. 3자 회동으로 나온 큰 틀이 의원총회를 통과해도 계파 간 이익 극대화를 위한 '디테일 전쟁'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 새누리당의 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양 계파의 수장인 김무성 전 대표와 최경환 의원을 만나 당 쇄신의 돌파구를 마련하려 했다. 이날 3자 회동에서는 혁신형 비대위 구성ㆍ비대위원장 외부 영입ㆍ단일성 집단지도 체제로의 전환 등에 의견을 모았다고 정 원내대표 핵심 관계자가 밝혔다.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의 핵심은 현행 집단지도체제하의 '9인 최고위원'의 합의제로 운영되는 최고위원 회의를 폐지하거나 대폭 손질하는 것이다. 과거 이회창 총재나 박근혜 대표 때처럼 당 대표의 권한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당내 다수를 점하고 있는 친박은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선호하고 있다. 20대 총선 공천을 주도하면서 전당대회 투표권을 가진 인사들 다수를 점하고 있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다. 또 단일지도체제가 확정되면 차기 전당대회에서부터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분리 선출되게 된다. 이 같은 투표방식은 친박 후보 난립을 막는 동시에, 친박계의 투표 조직력을 최대치로 높이게 된다. 하지만 비박에서도 이 방안을 거부하지 않는 이유는 차기 전당대회에서 총선 패배에 대한 '친박 책임론'에 기대를 걸기 때문이다.

 비상대책위원회와 혁신위원회를 통합한 혁신비대위도 양 계파는 시각을 달리하고 있다. 혁신비대위의 구성에 따라 쇄신안의 강도가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혁신비대위가 전당대회 이전에 쇄신안을 마련한다면 20대 총선에서 공천권을 행사했던 친박의 책임론이 공론화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당권을 염두에 두고 있는 친박은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 결국 외부 영입하기로 한 위원장을 누구로 할 것이며 위원인선에 계파 비율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두고 논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외부 인사를 영입기로 한 혁신비대위원장 인선이 구인난으로 표류해 왔던 만큼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당 안팎에서는 혁신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 강창희ㆍ김형오 전 국회의장과 강재섭 전 대표를 비롯해 박상증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김희옥 전 정부공직자윤리위원장, 김진현 전 과학기술처장관 등이 거론된다.
 정 원내대표가 최종 결단을 내려도 당 정상화까지는 숱한 장애물이 놓여 있다. 지도체제 개편을 위한 당헌ㆍ당규를 개정하는 과정에서 의원과 당원들의 의견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정 원내대표는 25일 기자 간담회에서 "(3자 회동으로) 최종적으로 결론에 도달한 것은 아니다"며 "의원총회와 비대위 논의를 거쳐야 하고, 전국위에 상정돼 추인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3자 회동에 대해 당내 반발이 워낙 거세기 때문에 오는 30일로 예정돼 있는 의원총회에서 갈등이 폭발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