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북부지역 시민들의 금융ㆍ소비자 피해 차단을 위해 20일부터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 지킴 서비스'에 나선다.
'서민민생 지킴 서비스'는 북부지역에 거주하는 금융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억울한 민생피해를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데 초점을 둔 도민 밀착형 현장 서비스다. 현재 경기도에서 운영 중인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에서 올해부터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에 도는 올해부터 노인, 북한이탈주민, 기초생활수급자 등 북부지역 금융 소외계층이 자주 찾는 노인복지관, 하나센터, 사회복지관 등을 직접 방문해 '밀착형 현장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주 상담 분야는 ▲금융소외계층 대상 대부업ㆍ금융사기 등 금융피해 ▲다단계 등 소비자 피해 ▲취업사기 예방 일자리 알선 ▲소상공인 불공정 거래 피해 예방 등이다. 도는 상담과 함께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금융생활 지침 안내, 계층별 소비자 피해예방 교육, 민생피해 분쟁 관련 심층상담, 분쟁 해소를 위한 피해 업체에 대한 부당행위 시정요구, 실질적 해결을 위한 구제 기관 연계 등도 실시한다.
행정관리담당관에서는 365 언제나 민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각종 행정서비스를 안내하고, 공정경제과에서는 소비생활 관련 정보 제공과 계층별 소비자 피해예방 교육을, 금융감독원에서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금융생활 습관과 안전한 금융생활 지침 등을 설명한다.
이어 금융 및 소비자 분쟁, 일자리 문제 등 북한이탈주민들이 어려워하는 사항에 대해 개별상담이 진행된다. 특히 초기적응교육 대상 북한이탈주민 뿐만 아니라, 이미 지역사회에 적응 중인 북한이탈주민들도 상담 대상에 포함했다.
윤승노 도 행정관리담당관은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지킴 서비스를 통해 민생피해로 고통받는 도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이 망설이지 말고 이 서비스를 찾아 도움을 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 지킴 서비스'를 제공받길 원하는 단체나 기관, 마을이 있을 경우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로 신청하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031-8030-2312)'로 문의하면 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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