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증권의 커버리지 18개 기업 기준 음식료업종의 1분기 매출성장률은 7.2%, 영업이익증가율은 8.5%를 기록했다. 1분기 담배가격 인상에 따라 일회성 이익이 반영되었던 KT&G를 제외 시에도 각 7.8%, 9.5%에 달했다.
실적이 양호했던 기업은 매일홀딩스 (고수익품목 중심의 외형성장), 롯데푸드 (육가공 원가 하락), 팜스코(캐시카우인 사료부문 판매량 증가와 원가 하락), 농심(기저효과와 프리미엄 라면 판매호조) 등이 꼽혔다.
그 반대는 빙그레(자품목인 백색시유 매출확대와 마케팅비용 증), 크라운제과(신제품 허니버터칩 판매호조 효과 둔화), 오뚜기(캐시카우 품목의 매출성장 둔화와 라면 마케팅비용 증가), 대상(식품부문 실적 부진) 등이 꼽혔다.
박 연구원은 "1분기보다 수익성 향상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지난해 기저효과가 큰 기업도 존재한다. 업종 내 2분기 실적 향상이 부각될 기업은 매일유업, 오리온, 하이트진로, 롯데푸드 등"이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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