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살보험금 지급 판결에 생보사 '비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약 282만건…청구되지 않은 보험금 포함해 1조원 달할듯

인포그래픽

인포그래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보험 가입자가 자살한 경우에도 이를 재해로 보고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대법원의 판결이 나오면서 생명보험사들이 비상에 걸렸다.

보험사들은 2010년 4월 이전에 판매한 상품 약관 12조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보험사고'에 '특약의 책임개시일로부터 2년이 경과된 후에 자살할 경우 그러하지 아니한다'는 단서 조항을 달았다. 이는 2년 후 자살의 경우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한다는 의미다.
뒤늦게 문제를 발견한 보험사들은 서둘러 약관을 변경했지만 고의로 자살보험금을 미지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가입자와의 소송이 시작됐다. 보험사들은 약관 변경 전 가입해 자살한 유가족들에게 재해사망 보험금이 아닌 일반사망 보험금만 지급해왔다. 자살이 약관대로 재해사망으로 인정받을 경우 2∼3배는 더 많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그동안 팔린 생명보험사의 재해사망특약은 약 282만건이다. 이 가운데 이번 대법원 판결에 따라 소급해서 지급해야 할 자살사망보험금은 2179억원이다. ING생명이 653억원(471건)으로 가장 많고, 삼성생명이 563억원(713건), 교보생명과 알리안츠도 각각 223억원(308건)과 150억원(152건)에 달한다. 보험업계에서는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포함하면 자살보험금으로 1조원을 지급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법원 판결이 확정되면서 금융감독원의 생명보험사에 대한 제재 조치도 본격화된다. 금감원은 2013년 ING생명보험 종합감사시 재해사망특약에서 2년 후 자살한 90여건, 200억원의 보험금이 미지급된 사실을 적발하고, 4900만원의 과징금 처분을 내렸다.
금감원 관계자는 "생명보험사에 대한 재해사망특약 검사는 이미 끝났다"며 "대법원 판결에 따라 제재 조치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경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보험사는 그동안 약관을 잘못 만들어놓고 무효인 것을 넣었으니 당연무효라고 주장했다"며 "이번 판결은 향후 보험사가 약관을 잘못 만든 사례에 대해서도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