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3㎡당 8000만원 '한남더힐'…분양 성공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 중순께 100여가구 일반 분양…사상최고가 예상 '흥행 성공 관심'
고무줄 감정가·고평가 논란 숙제


한남더힐 전경

한남더힐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옛 단국대 터에 들어선 '한남더힐'이 또 한번 부동산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3.3㎡당 8000만원이 책정돼 최고가 분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감정가를 둘러싼 입주민과 시행사간 분쟁 속에 무난하게 분양될지도 주목받는다.
3일 한남더힐 시행사 한스자람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한남더힐 전용 244㎡ 펜트하우스 한 채의 일반분양가격이 80억원 수준으로 논의되고 있다. 3.3㎡당으로 따지면 8000만원을 넘어선다. 이대로 가격이 확정된다면 사상 최고 분양가를 갈아치우게 된다.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 엘시티 더샵'이 지난해 10월 분양 당시 3.3㎡당 최고 7002만원을 기록한 바 있다.

한스자람 측은 이달 중순경 한남더힐의 일반분양 물량 100여가구에 대해 2차 분양전환을 진행할 예정이다. 민간임대로 들어온 입주민가 계약을 포기하고 나간 물량을 외부에 분양하는 것이다. 현재 내부 입주자들에게 계약 의사를 묻는 절차가 진행 중이다.

분양 물량 중에는 주력평형대인 전용 206㎡와 전용 233㎡의 비중이 가장 크다. 일반분양 가격은 1차 분양전환 가격과 실거래 가격을 고려해 결정된다. 최근 206㎡는 39억6000만원, 233㎡는 45억7000만원에 거래된 바 있다. 한스자람은 두 평형에 대해 단지 내부에 샘플하우스를 만들어 공개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한남더힐의 분양가가 사상최고가인 만큼 분양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고급단지로 입지나 시설 면에서 부족함이 없는 만큼 100여가구가 무난히 분양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정환 한스자람 대표는 "최근의 분양시장의 분위기를 봐서는 결과가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며 "무엇보다 집이 비어 있어 언제라도 입주가 가능한 점이 최대 장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재 논의되는 분양가가 지나치게 고평가돼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한강에 인접한 한남동에 위치하고는 있지만 조망권이 제한적이고 지하철역과도 다소 떨어져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얘기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도곡 타워팰리스의 경우도 초고가 주택이었지만 도곡역과 맞닿아 있다는 점이 가격을 지지하는 요인이 됐다"며 "입지의 특성상 외부와 차단된 저층아파트라는 강점이 있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거래가와 분양가가 다소 높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감정가를 둘러싼 임차인과 시행사간 분쟁이 세간을 떠들썩하게 한 것도 불안감을 조성하는 요인이다. 현재 한남더힐을 둘러싼 소송은 행정사건 6건, 형사사건 1건. 행정소송의 경우 국토교통부가 법인포함 총 6명에게 징계처분을 내린 것에 대한 사건이다. 입주자측 감정평가사 2명과 법인 2곳, 시행사 측 감정평가사 2명이 그 대상이다. 현재 시행사측 감정평가사에 대한 소송은 국토부 패소로 1심 확정됐고, 다른 1명에 대해선 대법원에 계류 중이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관련 소송은 감정평가사의 지도ㆍ감독에 대한 것으로 분양을 진행하는 것과는 무관하다"면서도 "민간임대인 만큼 계약자유로 분양가가 결정되지만 계약서상 갑과 을의 감정평가액을 산술평가액을 기초로 할 것으로 명시돼 있어 이에 대한 이견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남더힐은 2009년 분양가상한제를 피하기 위해 민간 임대주택으로 공급됐다. 2013년 1차 분양전환이 이뤄졌다. 2차 분양전환은 지난해 말에서 지난 1월 경으로 예정됐었지만, 감정가를 둘러싼 시행사와 입주민간 법적 분쟁이 진행되면서 다소 늦어졌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