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 규제개혁 체감도 하락…"노동·대기업규제 우선 해소돼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정부의 규제개혁 추진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의 체감도는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리서치 앤 리서치에 의뢰해 51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3일 밝혔다.
조사 결과, 2016 규제개혁 체감도는 83.6으로 지난해(84.2)와 거의 같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규제개혁 체감도는 정부의 규제개혁에 대해 기업들이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100 보다 낮으면 불만족한다는 응답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규제개혁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자료 : 전경련)

▲규제개혁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자료 : 전경련)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조사에서는 지난 1년 간 정부가 추진한 규제개혁의 성과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6%)보다 불만족한다는 응답(30.6%)이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규제개혁에 만족하지 못한 기업 중 32%는 보이지 않는 규제개선이 미흡하다고 답했다. 이어 '공무원의 규제개혁 마인드 불면(24.5%)', '해당분야 핵심규제의 개선 미흡(21.8%)' 순이었다.

부문별 체감도도 모두 100 이하로 나타났다. 특히 신속한 후속조치가 73.6을 기록해 가장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규제분야별 체감도도 100을 넘는 분야가 없었고, 특히 노동규제(72.3), 대기업 규제(74.9)의 체감도가 낮았다.
전체 응답 기업의 9.4%는 규제로 인해 투자가 무산되거나 지체된 경험이 있으며, 12.9%는 신산업 진출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신산업 진출에 어려움을 겪은 이유는 '시장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시설 규제'(31.8%), '시장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기술 규제'(30.3%), '제도 미비로 시장진입 어려움'(19.7%) 순으로 나타났다. 올 한해 정부가 추진할 예정인 규제개혁 정책 가운데는 '한시적 규제완화'(30.8%)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정부가 최우선적으로 추진할 과제(중복응답)로는'‘법령 개선 등 신속한 후속조치 추진'(41.6%)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신산업 육성규제 정비'(32.5%), '한시적 규제완화'(28.6%)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분야별 우선추진 과제로는 노동 규제(38.0%), 대기업 규제(28.2%), 환경 및 에너지 관련 규제(25.3%) 순이었다.

추광호 산업본부장은 "규제개혁은 국회차원의 법률개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이번 조사에서 나타났듯이 정부가 규제를 개혁한다고 발표했어도 법률개정 등 후속조치가 뒤따르지 않으면 기업들의 체감도를 높일 수 없다"며 "20대 국회에서는 정부와 국회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규제개혁이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