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붙는M&A시장]<4>매물 쏟아내는 건설시장…실탄 장착 호반건설 '태풍의 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울트라건설 인수 이후 동부건설에도 관심, 동아·경남기업도 새주인 찾기 급물살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건설업계에서도 기업인수합병(M&A)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비관적 업황으로 부도 위기에 몰린 굵직한 건설사들이 매물로 나온 후 지난해 주택시장 활황에 실탄을 쌓은 중견 건설사들이 사업다각화를 위해 M&A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분위기가 달궈지고 있다.

특히 호반건설이 건설업계 M&A시장에서 '태풍의 눈'으로 자리하고 있다. 주택사업으로 기업을 성장시킨 호반건설은 토목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최근 울트라건설을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울트라건설은 과거 유원건설에서 출발해 한보그룹에 인수돼 한보건설로 이름을 바꿨던 회사다. 지난해 도로, 터널 등 공공 토목공사의 매출이 전체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토목분야 강자다.
또 호반건설은 상장사인 동부건설 인수에도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건설은 시공평가능력 25위의 중견 건설사로 주택, 토목, 플랜트 사업까지 경험을 풍부하게 갖고 있어 여러 곳에서 인수를 추진 중이다. 호반건설을 비롯해 유암코 등이 동부건설 인수경쟁을 벌이고 있어 5월 본입찰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에 관심이 높다.

하지만 M&A 성사 가능성은 미지수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매각가격이 2000억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지는 장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건설업계는 울트라건설과 함께 올해 M&A 성사 가능성이 높은 업체로 동아건설을 꼽고 있다. 동아건설의 경우 예비입찰에만 총 9곳이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다. 많은 지원업체보다 더 주목되는 점은 동아그룹 임원 출신으로 짜여진 신일컨소시엄의 강한 인수 의지다.
지난해부터 착실하게 인수를 준비했고, 법원과 채권단이 원하는 금액 이상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신일컨소시엄은 5000억원어치 국내 지역주택조합사업 외에 베트남 호찌민 외곽순환 고속도로(2조6000억원), 태국 대수로 및 외곽공사(2000억원) 등 약 3조5000억원 정도의 일감을 미리 확보해 향후 동아건설 경영 정상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평가받는다.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는 경남기업의 M&A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경남기업은 삼일회계법인을 주간사로 선정했고, 이달 말 매각 공고를 낼 계획이다. 이후 본 입찰을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면 9월께 최종 계약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경남기업은 법원으로부터 회생계획안 인가를 받아 베트남 '랜드마크72' 빌딩에 대한 채무가 사라진 것이 M&A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각을 겨냥해 법정관리에 들어간 극동건설도 새 주인 찾기 작업이 급류를 타고 있다. 지난달 말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이 통과될 경우 호남 중견건설사인 세운건설 품에 안기게 된다. 이 같은 분위기에 매각 시도가 한 차례 무산됐던 우림건설, STX건설, 성우종합건설이 재차 M&A 시장을 노크할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은행(IB)업계 한 관계자는 "법정관리를 신청한 동일토건, 경동건설, 삼익산업개발도 매물로 나오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장이 서게 된다"며 "국내 부동산 경기가 지난해 수준에 못 미칠 것으로 보여 아파트 브랜드 경쟁력, 해외영업망 구축 등 차별화된 장점이 있는 업체들이 관심을 끌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