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첫경험 시기, 유전자의 영향 받는다" 흥미로운 연구 결과 화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첫경험 시기, 유전자 영향 받는다. 사진=아시아경제 DB

첫경험 시기, 유전자 영향 받는다.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현진 인턴기자] 사람의 첫 성관계 시기가 유전자의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연구진은 18일(현지시간) 인간의 일부 유전자 영역에서 첫 성관계 시기의 상관관계를 발견했다는 연구 결과를 학술지 '네이처 지네틱스'에 발표했다.
연구진을 이끈 존 페리 박사는 "첫 성관계 연령을 구성하는 유전적 요소가 있으며 그 유전적 비율은 25%가량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계산해낼 수 있었다"며 "즉, 25%는 선천적이고 75%는 후천적이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의학연구용 데이터베이스 '영국바이오뱅크'에 등록된 40~69세 12만5667명의 DNA를 분석했다.

이들의 첫 경험 연령은 남녀 모두 18세였다. 연구진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38개 유전자 영역 목록을 작성했고 실증을 위해 이를 25만명 넘는 아이슬란드와 미국이 남녀 사례에 적용했다.
그 결과 일부 유전자가 성호르몬의 분비나 사춘기가 찾아오는 나이 등 생식과 관련된 생명활동에 동력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격, 행동, 외모 등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CADM2'로 명명된 유전자에서 일어난 유전적 변형은 위험을 감수하는 기질이나 다산(多産)하는 경향이 있으며 더 일찍 성생활을 시작하는 것과 관련됐다.

연구진은 "뇌세포 연결과 뇌활동을 조절하는 'CADM2'에서의 유전적 변형은 위험을 감수하는 경향이 있는 성격, 더 이른 나이의 첫 성관계, 더 많은 자녀 수와 관련됐다"고 설명했다.






손현진 인턴기자 free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