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선 후 임시국회 열릴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유철 "서비스법 노동개혁4법 논의해야"…구체적인 시기는 함구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20대 총선 전까지만해도 가능성이 컸던 19대 국회 마지막 임시국회가 불투명해졌다. 총선 결과 여당인 새누리당이 122석의 '군소정당(?)'으로 전락하면서 추진력이 약해졌기 때문이다.

원내사령탑인 원유철 원내대표는 조만간 임시국회를 연다는 계획이지만 구체적인 개회 날짜에 대해서는 침묵했다.
원 원내대표는 16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지면 마지막 임시국회를 열어 야당과 남은 법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노동개혁4법이 주로 논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총선 전까지만 해도 새누리당은 5월 임시국회를 열어서라도 유종의 미를 거두겠다며 국회 개회에 강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하지만 총선 참패후 분위기는 크게 바뀌었다.

새누리당을 포함한 정치권에서도 19대 국회 남은 기간 동안 임시국회 자체가 불투명할 것이라는 견해가 중론이다. 총선 직후 임시국회를 연 사례가 극히 드문데다 이번에는 여소야대여서 여당이 미는 법안이 처리될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노동개혁과 서비스산업발전법은 야당의 반대로 그동안 처리가 안됐는데 임시국회를 통과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더민주 관계자는 "여소야대가 된 마당에 여당이 원하는 법을 통과시켜줄리 만무하다"고 말했다.

19대 총선이 치러진 2012년에는 5월 임시국회가 열려 법안이 처리된 전례가 있다. 국회선진화법으로 알려진 국회법 개정안이 이 때 국회를 통과했었다. 국회선진화법은 폐기 논쟁에 휘말린 상태다. 총선 후 임시국회에 정치권이 더욱 부정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또 각당이 20대 국회를 앞두고 전당대회를 여는 등 새 지도부 구성으로 분주하다는 점도 임시국회 가능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꼽힌다.

새누리당은 비대위 구성 이후 원내지도부와 전당대회를 준비해야 하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도 지도부 선출 준비에 돌입한 상태다. 새누리당은 다음달 초 차기 원내대표를, 6월 초 전당대회를 예정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19대 국회에서 남은 일은 지도부를 구성하는 것 뿐"이라면서 "법안은 20대 국회에서 논의할 일"이라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