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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얼마나 믿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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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성인 운전자 3명중 2명 "자율주행 운전 두려워" 응답

구글 자율주행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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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2025년의 어느날. 자동차를 타고 가족 여행에 나선 당신. 고속도로에 들어서자 자동차를 자율주행 모드로 변경한 뒤 좌석을 뒤로 돌려 가족들과 이야기도 나누고 간식도 먹는다.

구글, 애플 등 정보기술(IT) 기업들뿐 아니라 포드, GM 등 주요 자동차 기업들이 앞다투어 자율주행차 개발에 나서면서 자율주행차가 꿈이 아닌 현실이 될 날이 머지 않았다. 그러나 아직도 상당수의 운전자들은 자율주행차를 믿지 못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자율주행차 대중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기술'이 아니라 운전자의 '신뢰'일 수도 있다는 얘기다.

13일 미국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미국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성인 운전자 1832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을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5%는 "자율주행차를 타고 있을 때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하게 두는 것은 두려울 것 같다"고 응답했다. 단지 5명중 1명(20%)만이 자율주행차가 운전하는 것이 아무렇지도 않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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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에 대한 두려움은 남성(67%)보다는 여성(81%)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베이비부머 세대(82%)가 밀레니얼이나 X세대 등 이전 세대(69%)보다 자율주행차에 대해 믿음을 갖지 않았다.

현재까지 등장한 자율주행 기능 중 가장 믿음을 주는 것은 차선유지장치(52%)인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어답티브 크루즈 컨트롤(47%), 자동긴급제동장치(44%), 자동주차장치(36%)의 신뢰도를 보였다.

다행스러운 것은 자율주행 기능을 한번 사용해본 운전자들은 그렇지 않은 운전자들보다 자율주행에 대해 25~30%포인트(p) 더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한번 써보면 의심도 사라진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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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자신의 자동차에 차선이탈경보장치가 탑재돼 있는 경우는 이 기능에 대해 84%의 신뢰도를 보였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50%에 불과했다. 어답티브 크루즈컨트롤은 각각 73%와 47%의 신뢰도를, 자동긴급제동장치는 71%와 44%의 신뢰도를 나타냈다.

자동차의 자율주행 기능은 이렇듯 한꺼번에 도입되기보다는 차량에 한두개 기능이 더해지면서 서서히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람들이 완전자율주행차에 완전한 신뢰를 보내며 대중화되기까지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61%는 다음번 자동차를 구입할 때 차선이탈경보시스템, 어답티브 크루즈 컨트롤, 자동긴급제동장치, 자동주차기술 중 적어도 한가지는 채택할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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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자율주행차를 원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안전(84%), 편의(64%), 스트레스 감소(46%), 최신의 기술이기 때문(30%)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다음 자동차에 자율주행 기능을 원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기술보다 자신의 운전기술을 믿기 때문(84%)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외에 기술이 너무 새롭고 아직 증명이 안됐기 때문(60%), 기술에 추가 지불하고 싶지 않아서(57%), 기술에 대해 충분히 잘 몰라서(50%)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이를 가진 운전자는 반자율주행 기술에 추가 비용을 지출하는 것을 더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여성 운전자들은 기술에 대해 잘 알지 못해서 자율주행 기능을 원치 않는다는 응답이 많았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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