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서울청사, ‘직원 출근 후 청소’ 지침에 용역직원들만 불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서울청사 출입 보안이 강화되면서 안내실 출입통제 시스템을 통과하고자 직원들이 줄지어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서울청사 출입 보안이 강화되면서 안내실 출입통제 시스템을 통과하고자 직원들이 줄지어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아라 인턴기자] 정부서울청사에 공무원 수험생이 무단으로 침입한 사건 후 청소 용역직원들에게 직원 출근 후 청소하도록 하게 해 이에 대해 불만 섞인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최근 벌어진 정부서울청사 무단 침입사건 수사 결과 사무실 도어록(전자식 잠금장치) 옆에 비밀번호가 쓰인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자 행정자치부가 비밀번호를 모두 지우고 청소시간대도 변경했다.
종전에는 입주기관 직원들이 출근하기 전 오전 6시께 용역직원들이 도어록 옆 비밀번호를 이용해 문을 열고 들어가 청소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출근행렬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8시 무렵에는 사무실 청소작업이 대부분 끝났다.

그러나 이번 침입사건 이후 행자부 정부청사관리소는 비밀번호를 지우게 하고는 일찍 출근한 직원들이 문을 열어 놓은 오전 8시부터 청소를 시작하도록 했다.

용역직원들은 정부청사관리소의 방침을 따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잘 알지만 직원들이 출근한 상태로 청소하니 시간이 더 걸리고 능률도 오르지 않아 힘들다는 반응이다.
한 청소용역직원은 “오전 6시에 일을 시작하면 오후 4시면 퇴근해 저녁식사를 챙길 수 있었는데 작업시간 변경으로 이제 집안일은 아예 못할 것 같다”고 불편함을 털어놨다.

정부서울청사에 근무하는 한 과장은 “보안을 철저히 하는 민간기업도 청소는 업무 시작 전에 끝내도록 하는 게 일반적”이라면서 “행자부가 더 효율적인 대안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소용역 외에도 각종 청사 유지관리업무에 투입된 외부 업체 직원들도 출입이 까다로워져 작업시간이 길어진 탓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세종시로 이전 작업을 하는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업무 시간이 끝나고 이사작업을 해야 하는데 출입통제가 깐깐해져 어려움이 많다”고 전했다.



조아라 인턴기자 joar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