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2000선 진입이 어려워진 코스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2000선을 기웃거리던 코스피가 1990선마저 무너졌다. 기관의 18거래일 연속 순매도가 이어지고 있어 지수는 좀처럼 힘을 받지 못하는 모양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매파적 발언과 정책 모멘텀 부재기 진입 등은 당분간 외국인 수급 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코스피 2000선 진입이 더욱 어려워 진 이유다.
◆조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 3월 들어 국내 기관은 전거래일 순매도를 이어가며 3조원의 누적 순매도를 기록중이다. 하지만 과거 패턴으로 봤을 때 상승랠리는 기관 순매도 여부와는 크게 상관없는 모습이다. 수급 측면에서 상승 견인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기관보다 외국인의 수급 동향이 중요하다.

외국인 순매수 동향을 보면 한국에 대한 차별적 순매수 기조를 형성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 위험회피(Risk-off)와 함께 신흥국 전반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며 패시브한 성격의 자금 흐름일 가능성이 높다. 연준 의원들의 매파적 발언 강화, 정책 모멘텀 부재기 진입 등은 당분간 외국인 수급 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연준 의원들의 매파적 발언과 함께 MRI도 반등하는 흐름이다. 하지만 전날 발표된 미국 내구재 주문이 부진한 결과를 보였고 연준이 강달러에 따른 제조업 부문의 부진을 인식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달러 강세에 대한 경계심은 유지될 전망이다.
달러 강세가 다시 추세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면 단기 상승탄력 둔화가 나타나도 추세적 하락 과정으로 이행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고승희 KDB대우증권 연구원= 윌리엄스와 록하트 등 지역 연준 총재들이 4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에 따른 영향으로 국내 증시의 속도 조절이 나타났다.

하지만 미국 국채 10년 물은 2% 이하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호주 달러도 견조한 모습이다. 글로벌 유동성 환경은 여전히 위험 자산에 우호적인 상황이다. 외국인도 13거래일 연속 순매수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펀더멘털은 여전히 부진한 모습이다. 관세청에서 발표한 3월 수출(3월1일~3월20일)은 전년비 19.2% 감소했다. 올해 수출도 전년비 16.6% 줄었다. 이는 16년 1분기 국내 기업 매출액이 부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긍정적인 부분은 낮아진 눈높이 속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컨센서스가 소폭 반등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국내 증시의 상승 속도는 더디게 진
행될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 순매수는 추가적으로 이어질 것이다. 미국 국채 금리 10년 물이 2%이하에 머무르고 있고, 글로벌 리스크 지표도 안정된 흐름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기관은 투신권을 중심으로 순매도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주식형 펀드의 차익 실현 매물이 지속적으로 출회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밤 뉴욕증시 및 주요지표=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달러화 강세로 원자재업종이 크게 떨어지는 등 주가 하락 속에 혼조세를 나타냈다.

24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3.14포인트(0.08%) 상승한 1만7515.73에 거래를 마쳤다.

S&P500 지수는 전장보다 0.77포인트(0.04%) 떨어진 2035.94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4.65포인트(0.10%) 높은 4773.51에 장을 마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