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행정심판委 "일부 불법건축 이유로 농지전체 처분명령 과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농지 일부에 불법건축물을 설치했다는 이유로 전체 농지를 처분하도록 한 행정기관 명령이 과도하다는 경기도행정심판위원회의 재결이 나왔다.

경기도행정심판위원회는 지난 9일 제6회 행정심판위원회를 열고 지난해 11월27일 권모 씨가 A시를 상대로 낸 '농지처분명령 취소청구사건'에 대해 A시의 농지처분명령이 부당하다며 권씨의 손을 들어줬다.
권씨는 자기 소유의 농지에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151㎡(46평) 규모의 편의시설을 설치했지만 A시는 권씨의 편의시설이 농지에 19.8㎡(6평) 이상 건축물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한 농지법을 위반했다며 지난해 8월 농지처분명령을 내렸다.

이에 대해 경기도행정심판위는 권씨가 농지법을 위반했으므로 A시가 시정명령(원상복구)과 같은 처분을 할 수는 있지만 이를 이유로 전체 농지를 처분하도록 한 A시의 결정은 부당하다고 재결했다.

도 관계자는 "권씨의 전체농지는 2001㎡(606평)로 권씨가 설치한 편의시설은 전체 농지면적의 7.5%에 불과하다"며 "행정심판위원회의 결정은 권씨의 행위가 정당하다는 것이 아니라 A시의 결정이 공익에 비해 청구인의 재산권을 심각히 침해한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행정심판위는 또 이모 씨가 B시를 상대로 신청한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 환수처분 등 취소청구 건에 대해서도 B시의 처분이 과도하다고 재결했다.

이씨는 2012년 6월28일 책임보험기간이 만료됐는데도 재가입하지 않고 그해 7월 유가보조금을 부정 수급했다가 B시로부터 6개월의 지급정지처분을 받았다며 지난해 11월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경기도행정심판위는 B시에 6개월의 지급정지처분을 3개월로 줄이도록 명령했으며 이와 유사한 5건의 취소청구사건에 대해서도 지급정지기간을 줄이도록 재결했다.

한편, 경기도행정심판위는 이날 104건을 심의했으며 ▲인용 49건(일부인용 포함) ▲기각 26건 ▲각하ㆍ연기 29건을 재결했다.

경기도행정심판위 관계자는 "도민의 권익구제 차원에서 서민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생계형 사건의 경우 49건 중 41건을 인용했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