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거구획정안 29일 국회 처리 사실상 어려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 테러방지법과 일괄 처리해야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선거구획정안이 담긴 공직선거법안의 29일 국회 통과가 사실상 어려워졌다. 새누리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테러방지법과 공직선거법 처리 문제를 논의했으나 무제한토론을 멈추지 않는 야당을 규탄하는데 머물렀다. 지난 23일부터 시작된 무제한토론(필리버스터)은 170시간을 넘어섰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이날 야당에 무제한토론을 즉각 중단하고 테러방지법안과 공직선거법안을 일괄 타결할 것을 주장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은 결자해지를 해야 한다"며 "선거법을 비롯한 민생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무제한토론을 잠정중단하고 공직선거법안을 처리하자는 요구를 거부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무제한토론이 국회법을 위반해 절차상 무효"라고 주장하면서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산회를 공식 요구하기로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상임위원장, 전 국회 부의장이 법적 근거 없이 (의장석에) 앉았을 때 이미 필리버스터는 무효가 됐다. 무효 행위를 계속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가 공직선거법 우선 처리를 주장한 것과 관련해 "현 상황을 잘 모르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은 이날 본회의 개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는지, 의원들에게 국회 근처에 대기하라는 문자메시지도 보내지 않았다.

새누리당은 사안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고 테러방지법 바로 알리기에 나설 방침이다. 이날 의총에서도 원 원내대표 뿐 아니라 정보위 간사인 이철우 의원 등이 "통신ㆍ금융정보 수집 대상은 '테러위험인물'에 국한되며 통신감청은 고등법원 수석부장판사의 허가를 받아 이동통신사가 자료를 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며 '무차별 감청이 가능하다'는 야당 주장을 반박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또 의총 직후 필리버스터가 진행 중인 본회의장 앞에서 더민주 규탄대회를 열어 "야당은 필리버스터로 국회를 봉쇄하며 역사에 죄를 짓고 있다"며 "테러를 방치ㆍ방조하겠다는 것이 아니라면 대한민국 안전을 볼모로 한 무모한 '필리버스터 선거운동'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