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풀무원, 10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가치 부문에서 높은 평가받아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풀무원이 10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됐다.
풀무원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하 KMAC)에서 조사, 발표한 ‘2016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올스타 기업(30대)으로 10년 연속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풀무원은 총 454.8점을 획득해 15위에 올랐다. 풀무원은 2004년과 2005년에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2007년부터 올해까지 10년 연속 선정되면서 총 12회에 걸쳐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약 3개월 동안 공공 서비스 제조 등 총 196개 후보기업을 대상으로 혁신 능력,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등 6대 차원 12개 세부 항목으로 평가해 선정했다. 이를 위해 산업계 간부 7120명, 증권사 애널리스트 230명, 일반 소비자 4560명 등 총 1만1190명이 참여했다.
풀무원은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사회공헌 활동과 환경경영을 평가하는 항목인 사회가치 부문에서 7.24점을 획득, 올스타 30대 기업 평균 점수(7.00)를 크게 웃돌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같은 결과는 풀무원이 ‘인간과 자연을 사랑하는 로하스기업’이라는 미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회책임경영과 환경경영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온 결과로 풀이된다.

풀무원은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2010년부터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전개해 오고 있다. 작년에만 1만4000여명의 어린이와 성인이 교육에 참여하는 전국민적 공익캠페인으로 성장했으며 2020년까지 ‘바른먹거리 지킴이’를 10만 명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을 갖고있다.

바른먹거리 캠페인은 그 성과를 인정받아 2014년 경영전략의 거장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가 제정한 ‘제1회 CSV 포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풀무원은 친환경 제품을 확대하고 에너지 및 용수 절감,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등 다양한 녹색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풀무원식품은 시판중인 두부 43개 전 제품에 환경부와 공동으로 개발한 친환경 포장재로 전면 교체했으며, 지난해 1월엔 풀무원 유기농 두부 2종이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탄소중립 제품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풀무원 음성두부공장에는 우드펠릿 보일러를 도입, 국내에서 최초로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인정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진행해 탄소절감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KMAC가 기업 전체의 가치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활동으로 기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이끌어 내고, 바람직한 기업 방향을 제시하고자 지난 2004년부터 13년째 실시하고 있는 권위 있는 기업 조사다.

한편, 풀무원은 작년 한국표준협회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지속 가능성 대회’에서 종합식품부문 지속 가능성 지수(KSI)에 6년 연속 종합식품 부문 1위에 선정된 바 있으며 사회책임경영 현황과 성과를 평가하는 ‘2015 동아시아 30’에서 국내 종합식품기업으로 유일하게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며 3년 연속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