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역상권도 바꾸는 삼성…삼성은 현재 이사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R&D센터 들어선 우면동 카페골목 형성…상권 점차 활기

지역상권도 바꾸는 삼성…삼성은 현재 이사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우면동에 위치한 삼성R&D캠퍼스. 팀별로 미팅을 갖거나 잠시 휴식을 취하는 삼성 직원들로 캠퍼스 안팎은 분주했다. 일부 직원들은 회의를 하려고 삼성R&D캠퍼스 뒷편에 자리잡은 까페 골목으로 향했다. 까페 골목에는 15개 정도의 카페가 줄지어 자리잡고 있었다. 우면동 까페 골목은 R&D캠퍼스가 개관하기 전부터 카페가 늘기 시작했다. '삼성의 연구인력들이 대거 이동해온다'는 소문에 카페들이 먼저 자리를 잡으면서 이제는 '삼성 카페 거리'로 통한다.
대기업 근처 카페들이 빠른 회전율을 목표로 평일에만 장사를 하는 것과 달리 이곳의 카페들은 오랜 시간 추출하는 더치커피를 팔고 자유롭게 대화할 공간을 마련해뒀다. 연구원이나 디자이너들이 팀 미팅을 위해 카페를 많이 찾는다는 수요를 반영한 것이다. 이날도 하늘색 삼성 사원증을 목에 건 직원들이 카페마다 삼삼오오 모여 있는 모습이 쉽게 눈에 띄었다. 카페 종업원은 "아침 출근시간이나 점심시간이면 더 많은 삼성 직원들이 몰려 온다"며 "작은 규모이지만 이 카페골목이 유명해진 덕분에 6차선 길을 건너 반대쪽 우면동 주민들도 찾아오고 있다"고 즐거워했다. 또 다른 카페 종업원은 "주말에 출근하는 연구원들이 많아서 주말 매출도 기대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가 2012년부터 조성한 서울 R&D캠퍼스는 지난해 11월30일 문을 열었다. 삼성전자 직원 5000여명이 이곳에서 일하고 있다. AㆍB동엔 디자인연구인력과 디자인경영센터, C동에는 R&D지원센터와 지식재산권(IP)센터, 무선사업부 서비스전략그룹, 창의개발센터 등이 자리잡았다. 맞은편 DㆍE동은 소프트웨어(SW)센터, F동은 DMC(Digital Media & Communication)연구소가 각각 입주했다.

당초 예상보다 적은 조직이 입주한 탓에 아직 비어있는 곳이 많다. 지난해 진행된 연구인력 조정 작업 때문에 많은 연구 인력이 현업으로 배치된 영향도 있다. 2개로 구성된 구내식당도 아직 한 곳만 운영되는 상태였고 사내 카페도 아직 문을 열지 않았다. 삼성은 추가적으로 인력들을 우면동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여유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계열사 중 디자인, 소프트웨어 사업에 관련이 있는 인력들을 한데 모은다는 방침이다. 잠실에서 근무하던 삼성SDS 연구 인력들도 우면R&D캠퍼스로 이동한다.
삼성전자와 전자계열사의 사업장은 수도권 여러 지역에 퍼져 있다. 사업부와 협업해야 하는 연구원들을 위해 우면R&D캠퍼스에는 버스터미널과 같은 공간이 있다. 서초ㆍ광교ㆍ수원ㆍ동탄 등의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을 오가는 버스가 수시로 드나든다. 대형 사이니지 디스플레이로 버스 스케줄과 노선을 확인할 수 있다.

활기찬 우면동과 달리 서초사옥은 한산한 분위기다. 서초사옥 C동에서 근무하던 디자인 인력이 모두 우면동으로 이사했고, 최근에는 삼성전자 경영지원 인력들이 수원 영통구 디지털시티 본사로 옮겨가는 것으로 결정됐다. 서초사옥 B동에 입주해 있던 삼성물산 건설부문도 다음 달 중순부터 판교 알파돔시티로 옮겨간다. 상사부문은 잠실 삼성SDS 사옥으로 이동한다. 비어 있는 서초사옥에는 금융계열사들이 옮겨 올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관계자는 "카페에서 팀 미팅을 진행하던 서초사옥 내 디자인 인력이 옮겨간 것이 확실히 상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서초사옥에 배치되는 조직의 특성에 따라 이곳 상권도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