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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망 대대적 확충…수도권 GTX로 30분대 출·퇴근시대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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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 발표…남북철도 3개노선 건설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로 인한 수도권 주요지역 통행시간 변화(출처: 한국교통연구원)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로 인한 수도권 주요지역 통행시간 변화(출처: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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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철도망이 대대적으로 확충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일산∼삼성), B노선(송도∼청량리), C노선(의정부∼금정)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돼 도시권 통근 시간이 30분대로 줄어들 전망이다. 경원선과 동해선 등 단절된 남북 철도 구간의 복원도 지속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3일 발표했다. 제3차 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이다. 4일 공청회를 거쳐 최종안이 마련된다.
계획에 담긴 철도망 중 눈에 띄는 것은 GTX다. 그중 A노선은 당초 일산~삼성 구간에서 파주까지 연장된다. 타당성 분석 결과 파주 연장안이 기본안에 비해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B노선과 C노선도 포함됐다.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던 노선인데 이번에 장기계획에 포함되며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신분당선(호매실~봉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동빙고~삼송) ▲원종홍대선(원종~홍대입구) ▲위례과천선(복정~경마공원) ▲도봉산포천선(도봉산~포천) ▲일산선 연장(대화~운정) ▲충청권 광역철도(논산~계룡, 신탄진~조치원) 등이 담겼다.

용역을 수행한 한국교통연구원 관계자는 "수도권 확대로 주거지와 직장의 거리가 점점 멀어지고 출퇴근 시간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다"면서 "GTX 도입으로 OECD 평균 수준인 30분 통근이 실현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통일을 대비한 철도 노선 확충 사업이 확대된다. 동해선의 강릉~제진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 신규로 추진된다. 기존에 추진하고 있던 경원선(백마고지~월정리, 동두천~연천)과 경의선(도라산~문산) 사업도 지속 추진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남북관계에 지장을 받지 않는 동해선(강릉~제진) 등 우리측 단절구간 연결을 우선 추진할 계획"이라며 "미래를 대비해 북한철도 개보수·구축 방향을 마련하고 대륙철도 운송기반(국제철도협력기구 가입 등)도 조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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