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집안에 영화관’, 프로젝터 특허 불씨 되살아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ize="550,335,0";$no="2015122407470491406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대화면 LCD TV와의 경쟁에서 밀려나 점차 설자리를 잃어가던 ‘프로젝터’의 특허출원이 다시 활기를 띄고 있다.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이 대중적 인기를 얻으면서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가 덩달아 증가하면서다.
프로젝터는 외벽(스크린)에 영상을 확대해 비추는 기기로 최근에는 이 같은 방식을 차용한 예술(미디어 파사드)이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확산돼 가는 분위기다.

24일 특허청에 따르면 프로젝터 분야의 특허출원은 지난 2010년 134건에서 차츰 줄기 시작해 2012년 82건으로 최저점을 찍은 뒤 이듬해부터 매년 출원건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출원건수는 총 118건으로 2010년 현황을 바짝 추격하는 양상을 보였다. 특히 프로젝터 특허출원의 증가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2012년~2014년 사이의 기업 규모별 관련 특허출원 현황에서 중소기업은 연평균 62% 증가세를 기록, 관련 특허부분의 성장을 견인했다. 반면 대기업은 2010년 85건에서 지난해 35건으로 줄어드는 등 매년 20%가량의 감소세를 보인다.

해당 분야 내 중소기업이 출원한 주요 기술은 대기업의 출원 기술과 뚜렷한 차이를 나타내기도 한다.

";$size="550,379,0";$no="2015122407470491406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가령 중소기업은 프로젝터를 접목해 전시, 공연, 광고 등 다분야에 응용하는 시스템기술(29%)과 홀로그램을 활용한 입체 영상기술(17%), 곡면 또는 건물 외벽 등 입체면에 영상을 투사하기 위한 영상처리 기술(14%) 등 기기의 활용부문 기술에 역량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달리 대기업은 프로젝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술보다는 화질개선 기술(42%), 프로젝터 소형화(16%) 등 기기 자체를 개량하는 기술에 특허출원이 집중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프로젝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술은 기기를 통해 물체에 빔을 쏴 착시효과를 연출하는 무대장치와 여러 대의 프로젝터를 이용해 하나의 대형화면을 형성하는 영상처리기법, 움직이는 피사체에 영상을 투사하는 방법 등으로 구분된다.

단 기존에는 프로젝터의 기능이 평면 스크린에 영상을 투사하는 고정?수동적 역할에 머물렀다면 현재는 영상 소스를 건물에 입체적으로 투영 또는 착시효과를 연출해 다양한 스토리(극적 요소)를 제공하는 역동?적극적 역할을 담당하는 특징을 보인다.

또 필기구에 경량의 초소형 프로젝터를 결합해 학습영상을 노트에 바로 제공하는 학습보조도구, 거울 속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해 가발, 모자 등 액세서리 등 가상 아이템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스타일링 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하나의 프로젝터로 두 개의 스크린에 서로 다른 영상을 제공하는 시스템 등 기능의 다변화로 활용영역을 넓혀가는 추세기도 하다.

특허청 관계자는 “중소기업은 프로젝터의 원천기술 개발보다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응용시스템을 개발(특허출원)하는 데서 강점을 보인다”며 “단 응용시스템 분야는 일단 공개되면 모방하기가 쉬워 개발 단계부터 특허출원을 준비하는 등 권리보호에 나서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