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체코 비즈니스 포럼' 개최…양국 대통령 참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일 체코 프라하성에서 개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등 양국 경제인 300여명 총출동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한국과 체코를 대표하는 경제인 30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양국간 경제협력 강화를 다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체코상업회의소, 코트라와 공동으로 '한·체코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도 참석해 양국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해외 현지서 개최되는 비즈니스 포럼에 양국 정상들이 참석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대한상의는 "체코는 밀로시 제만 대통령 참석에 이어 개최장소도 일반 호텔이 아닌 프라하성 내 행사장으로 변경하는 등 한국 경제사절단에 유례 없는 예우를 표했다"고 말했다.

포럼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김인호 무역협회장,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경제4단체장과 김재홍 코트라 사장,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이채욱 CJ 부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부사장 등 한국기업 대표 1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기계장비와 자재, 전기전자, 자동차·부품 관련 제조기업들과 보건의료·바이오, 소비재·유통, IT·정보보안 등 양국의 협력 유망분야 기업들이 다수 자리했다.

박용만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오늘날 한국과 체코는 아시아, 유럽 진출을 돕는 최적의 파트너"라며 "한-EU FTA가 든든한 협력의 틀로 자리 잡은 가운데 올해 초 양국관계가 전략적 동반자로 격상되며 협력의 미래도 매우 밝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정상회담으로 양국 협력관계는 또 한 번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오늘 논의할 원자력, R&D 분야 협력 방안들은 양국 경제계가 에너지, 인프라, IT 등 미래 유망분야로 협력을 넓히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제교류 확대도 독려했다. 박 회장은 "경제인들 간의 교류도 활발해지고 이를 통해 전문가, 젊은이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제3국에도 공동 진출하는 협력 사례가 늘어나길 바란다"며 "양국 경제인들이 울타리보다 믿음직한 친구가 되어 글로벌 불황을 넘고 선진국 달성의 꿈을 향해 함께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 양국 기업들은 원자력, 보건의료, R&D 등 미래 유망산업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희용 한국전력 원자력수출본부장은 '한-체코 에너지산업 협력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한국과 체코의 전력산업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양국간 원자력과 신재생·신에너지 사업의 구체적 협력 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한-체코 보건의료산업 협력방안'을 발표한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은 "의료비 감소, 의료 질 향상이라는 글로벌 보건의료 아젠다를 공동 대응하기 위해 한국이 보유한 바이오의약품 생산역량, 임상시험 경쟁력, 우수한 의료기술을 체코의 우수한 기초과학 지식과 결합해 나갈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