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14 민중총궐기]노동자대회 종료…12월 총파업 선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4일 오후 열린 민중총궐기에 나선 참여자들이 종로2가를 행진하고 있다.(사진=정현진 기자)

▲14일 오후 열린 민중총궐기에 나선 참여자들이 종로2가를 행진하고 있다.(사진=정현진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민주노총이 주말인 1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박근혜 정부의 '노동 개악'에 반대해 12월 총파업을 선언했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사 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전태일 열사 정신 2015 전국 노동자대회'에서 "오늘(민중총궐기)은 정규직 5만명이 비정규직 5만명과 모여 함께 투쟁하는 역사적인 날이다. 노동자가 나서지 않으면 세상은 결코 바뀌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집회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노동개악, 대학구조조정 등에 반대해 전국 50여개 시민 사회 노동 단체 등이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주최한 '11.14 민중총궐기'의 사전 집회 형식으로 개최됐다.

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노동개혁과 역사전쟁은 다르지 않다"며 "동학을 학살했던 친일파들이 청산되기는커녕 지금까지 노동자 민중 탄압하는 절대 권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 번 사진 잘 못 찍히면 300~500만원의 벌금을 받아 요즘은 벌금 무서워 투쟁하기도 어려운 세상"이라며 "그렇게 거둔 벌금이 2조원이 넘는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600만 표가 무섭도록 단결해야 한다"면서 "당장 나부터 (벌금을 내지 않고)노역을 살러 가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특히 박근혜 정부의 노동 개악이 강행될 경우 12월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평생 비정규직 양산하는 노동개혁 중단 ▲한국사 교과서 고시 폐기 ▲재벌 독식 경제 체제 폐기, 노동자 권리 보장 ▲최저 임금 1만원 인상 ▲ 노동시간 단축 ▲민영화 중단 등을 촉구했다.

뒤이어 발언에 나선 이종화 건설산업연맹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 위원장은 "우리 비정규직들은 더 이상 보호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가장 어려움을 겪고 천대받기 때문에 가장 앞장서서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박경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서울지부 서울대병원분회장은 "오늘 전태일을 기리고 있지만, 전태일은 청계천 동상 안에도 모란공원 무덤안도 아닌 바로 지금 여기에 있다"며 "근로기준법을 지키라고 외쳤던 전태일의 목소리가 아닌, 이 법을 바꾸자고 외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회 후 이들은 광화문 광장으로 행진에 나섰다.

한편 경찰은 광화문 광장 일대에 '차벽'을 설치하고 대비중이다. 또 서울시청과 광화문을 오가는 세종대로 차량통행은 오후 2시30분부터 전면 통제됐다.

경찰청은 이날 "집회에 대비해 경찰관 약 2만여명, 경찰버스 700여대, 차벽트럭 20대가 투입됐다"고 밝혔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