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선실세 없던일 돼가는데…여전히 의혹 꼬리표 못뗀 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檢 '십상시 국정농락' 사실무근 가닥…'회유시도 유서' '문건유출 묵살' 새 의혹 불거져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현 정부에 '비선실세'가 존재한다는 의혹이 검찰수사를 통해 사실무근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으나 몇 가지 잔여 쟁점에 휘말린 청와대는 좀처럼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큰 줄기의 수사에서 곁가지로 삐져나온 쟁점으로 보이지만, 사실로 확인될 경우 치명적 타격이 될 수 있어 청와대는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는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 : 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새롭게 등장한 논란에는 대표적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검찰수사 개입 의혹이 있다. 청와대에서 유출된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 문건'을 언론사 등에 제공한 것으로 의심받던 최모ㆍ한모 경위가 민정수석실로부터 "혐의를 인정하면 선처해주겠다"는 회유 시도를 받았다는 것이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최 경위가 유서에서 이를 폭로한 데 이어, 한 경위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해줬다고 15일 한 방송사가 보도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즉각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기자와 만나 "민정수석실이 한 경위와 접촉한 사실이 없다는 청와대의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전날 한 경위의 변호인도 "(한 경위가) 해당 방송사와 통화한 적이 없고 그렇게 주장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실제 방송에는 한 경위 목소리로 표시된 녹음이 나오긴 했으나 회유 시도를 받았다는 내용과 무관한 증언이었다.
청와대는 이런 정황들을 근거로 민정수석실의 수사개입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방송사가 한 경위와 장시간 대화를 나눴다고 밝히고 있어 추가 보도를 통해 결정적 증언이 나올 경우 현 검찰수사에 대한 전반적 불신과 함께 특검 주장도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박범계 의원이 공개한 청와대 경위서도 새 변수로 떠올랐다. 박 의원은 자신이 입수한 'BH(청와대)문서 도난후 세계일보 유출 연관 동향(이하 경위서)'을 인용해, 지난 5월 청와대는 다량의 문건이 외부로 유출됐다는 사실을 파악하고도 조치를 취하지 않아 세계일보의 문건입수와 보도를 막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논란의 핵심인물인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나 정호성 제2부속비서관 등의 직무유기로 연결될 수 있어 향후 추이가 중요하다. 경위서에 따르면 최초 문건 유출자는 이명박정부 시절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한 두 명이며, 이들이 5월까지 세계일보에 2차례에 걸쳐 문건을 제공했다.
박 의원은 경위서 작성자들을 특정하지 않았으나,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과 박관천 경정인 것으로 보인다. 조 전 비서관은 경위서를 정호성 비서관에게 전달하고 추가 유출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정 비서관이 묵살했다는 것이다.

조 전 비서관이 정 비서관을 접촉한 것은 그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직보'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인데, 정 비서관은 대통령에게 보고하지 않고 경위서를 민정수석실로 돌려보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경위서 작성자들이 순차적으로 청와대에서 쫓겨나는 일도 발생했다. 일각에선 문건유출 사실이나 그 내용을 박 대통령에게 숨기려 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일련의 의혹이 사실이라면 정 비서관 등이 경위서를 묵살한 배경과 직무유기 여부, 이명박정부 청와대 직원 두 명의 실체와 유출 목적 등이 새로 밝혀져야 할 부분이며, 이에 대한 검찰수사는 '정윤회와 십상시 국정개입' 논란을 전혀 다른 방향으로 끌고 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