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중국과 유가에 집중되는 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세계 투자자들의 이목이 9일부터 개최되는 중국 중앙경제공작회의와 국제유가 흐름에 집중되고 있다. 중국 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도 중국의 경제성장률 목표치 등 거시경제정책이 발표되는 데다 급락중인 국제유가의 추가 하락 여부가 증시에 미칠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대외적 변수들이 각 업종별로 다른 영향을 미치면서 증시 변동성이 단기적으로 커지겠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코스피 상승세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정책모멘텀에 따라 중국경기가 좋아질경우 코스피가 동조화에 들어갈 가능성이 크고, 국제유가의 완만한 하락추세가 이어질 경우 수출경기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민병규 유안타증권 연구원= 전날 발표된 중국의 지난달 무역지표는 시장예상치에 비해 부진했다. 수출은 전년대비 4.7% 증가에 그쳐 예상치인 8%에 크게 못미쳤고, 수입은 6.7% 감소해 3.8% 증가를 예상한 시장에 실망감을 안겨줬다.

하지만 이날 상하이종합지수는 3년8개월만에 3000선을 돌파하며 강세를 보였다. 지난달 21일 중국정부가 기준금리 인하 이후 발표되는 첫 실물지표였기 때문에 중국정부가 보다 강력한 경기부양책을 펼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오히려 강세로 마감한 것이다.

특히 중국의 지난달 수입실적은 유럽(-6.8%), 일본(-8.0%), 한국(-4.9%) 등 주요 교역국에서 마이너스 증가율을 보임에 따라 중국경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유가하락 영향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지만 3분기 중국의 석유 및 석유관련제품 수입액은 전년대비 2.2% 증가했기 때문에 유가하락으로 인한 영향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경기부진의 주요 요인은 부동산경기 부진으로 철광석 및 비철금속 등 건설용 산업금속의 수입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중국의 부동산 심리지수는 지난 2002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 중이다. 수입감소와 내수부진을 해결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추가 부양정책 실행 기대감이 높아지는 이유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경제목표 전망치 하향과 함께 추가 경기둔화 방어를 위한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이 추가 기준금리인하와 지준율 인하 등 전면적 부양에 나설 경우 중국 경제는 다시 빠르게 회복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정부의 추가적 부양이 있을 경우 중국 경기모멘텀과 상관관계가 높은 코스피지수 역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코스피지수는 지난 2011년 이후 상하이종합지수와 상관계수가 0.41에 이른다. 중국 경기개선과 이에 따른 국내 증시의 편승 기대감도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소재용 하나대투증권 연구원= 국제유가 약세전망으로 유가가 또다시 4%이상 급락하면서 에너지 관련주를 중심으로 주가부진 여파가 지속되고 있다. 유가하락 자체는 수출경기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지만 현재 유가하락은 다른 대외적 요인들과 합쳐지면서 호재로 작용하지 못하고 있다.

각국 통화정책간 충돌과 이로 인한 달러강세, 원자재 시장 약세의 연장선상에 유가급락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기확장으로 달러강세와 함께 금리정상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유럽과 일본 등 기타 선진국시장의 통화정책에 따라 환율이 요동치고 있다.

이러다보니 수출위주 경제를 가진 신흥국들은 유가하락에 따른 수혜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증시 변동성이 심화되고 내년도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국제유가 하락은 에너지 공급경쟁에 따른 수급불균형이 낳은 것이다. 경기둔화가 심하게 나타나 수요가 줄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 아니다. 금융위기 때와 같이 심각한 위험신호로 인식되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또한 원유가격은 중장기적으로 계속 하락할 수밖에 없다. 지난 1990년대 전세계 에너지원의 40%를 차지했던 원유는 천연가스와 대체에너지 개발로 내년에는 32% 내외로 하락할 전망이다. 줄어드는 원유시장에서 각 산유국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유가 급락세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유가급락세에 대해 지나치게 경계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유가가 점차 하향안정화를 보이면 수출기업들의 경쟁력에 도움이 되고 증시에도 상승호재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각국의 통화정책과 중국의 정책 변수가 아직 남아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른 대외변수들과 합쳐졌을때 어떤 효과가 나타날지는 좀더 두고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