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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넋빠진 경기도정 홍보'…정책·알권리는 안중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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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정 홍보가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돼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는 남경필 경기지사의 도정 운영 2년차에 힘을 실어주고, 도민들의 알권리 확충을 위해서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경기도정 홍보는 크게 두 갈래다. 하나는 대변인실을 통해서 진행된다. 또 하나는 각 실국에서 주요 사업을 대상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
문제는 대변인실과 각 실국이 서로 예산집행에 대해 '교감'이 없다는 점이다. 이러다보니 각 실국 도정홍보 예산은 실ㆍ국장이나 주무 과장들이 '자의적' 판단에 따라 집행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과정에서 친소관계가 끼어들고, 홍보의 효율성은 뒷전으로 밀린다. 예산집행 기준도 애매하다. 불만만 많고, 효율성은 떨어지는 후진적 예산집행이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지난 7월 A과에서 재산세 납부 관련 도정홍보 광고를 집행했다. 하지만 일부 매체에만 광고가 나가면서 제외된 매체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해당 과는 부랴부랴 사고 수습을 위해 광고를 재집행, 급한 불은 껐지만 논란의 불씨는 상당기간 지속됐다. 당시 대변인실은 해당 과에서 광고 집행한 사실을 몰랐다가 논란이 커지면서 뒤통수를 맞은 꼴이 됐다.

그런가하면 지난 10월에는 문화체육관광국이 전시행정으로 지적돼 온 '경기항공전'을 개최하면서 역시 대변인실과 전혀 상의없이 일부 매체에만 광고를 해 상당수 매체들로부터 집중포화를 받았다.
최모 주무과장은 대변인실에 "한번도 찾아오지 않은 모르는 기자에게 광고를 줄 수는 없지 않느냐"며 친소관계에 따라 광고를 집행했음을 실토하기도 했다.

이 같은 중구난방식 경기도정 홍보를 질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경기도의회 양근서(새정치연합ㆍ안산6) 의원은 3일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예산심의에서 "경기도 대변인실은 도청 내 실ㆍ국의 도정 홍보사업에 대해 도지사 직속 보좌기관으로서 총괄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며 "이를 고려할 때 대변인실은 실ㆍ국에서 집행되는 전체 사업 홍보예산을 파악하고 있어야 하지만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가 홍보사업을 하는데 대변인실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돼 있지만 못하고 있다"며 "(대변인실이)총괄 조정역할을 못하는 것은 (각 실국의)저항이 심하기 때문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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