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택 매매가격 올랐지만 … 전세는 여전히 불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하반기 들어 주택가격이 오름세를 보이면서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는 수요자들의 시선은 추가 상승 가능성을 점칠 만큼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세난이 지속되면서 임차인들은 전세가격 상승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고, 주거비용 부담이 큰 월세보다는 전세를 선호하는 경향 또한 강해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부동산114가 20세 이상 남녀 수도권 거주자 349명을 대상으로 '2014년 하반기 주택거래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택의 가격 수준을 평가하는 '주택가격평가지수'가 120.4를 기록, 3개반기 연속 100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 2009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며, 특히 2007년 이후 처음으로 주택가격전망지수보다 높은 수준이다. 주택가격평가지수가 100이상을 기록하면 거주하는 주택의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 수요자들의 기대심리 작용 여파로 현재가격을 평가하는 평가지수보다 미래가격을 전망하는 전망지수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현재 시장상황을 매우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는 수요자들의 인식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매매시장은 6개월 전과 가격이 비슷하거나(49.0%) 6개월 후 비슷할 것으로 전망(47.0%)하는 응답이 전체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고, 상승했거나(44.7%) 상승할 것으로 전망(45.0%)하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매매가격 평가의 경우 올 상반기 조사에서는 '하락'하거나 '비슷하다'는 응답이 각각 6.8%포인트, 11.4%포인트 감소한 반면 '상승했다'는 응답은 18.2%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매가격 전망 역시 '하락할 것이다'와 '비슷할 것이다'는 응답이 4.4%포인트, 6.1%포인트씩 감소했지만 '상승할 것이다'는 응답은 10.5%포인트 증가했다.

즉 6개월 전 하락세와 관망세로 응답했던 수요자들이 이번 조사에는 일제히 상승세를 점친 것으로, 확연히 시장의 회복세가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전세 시장의 경우 매매 시장보다 가격상승을 택한 응답자가 더 많이 나타났다. 6개월 전보다 가격이 상승했거나(64.2%) 6개월 후 상승할 것 이라고 전망(60.2%)하는 응답이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고, 직전 조사와 비교해도 각각 13.9%포인트, 17.2%포인트 증가했다.

6개월 사이에 전세 시장을 바라보는 수요자들의 시선이 가격상승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이다.

분양 시장은 현재 수준과 비슷할 것이라는 관망의 시선이 41.5%로 가장 높았지만 현재보다 개선될 것이란 전망도 41.0%로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위례신도시나 강남재건축 분양시장의 성공, 지방 대도시의 청약열풍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장용훈 부동산114 선임연구원은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정책 영향으로 상반기 조사 때 관망세를 보였던 응답자들의 반응이 상승세로 이동했다"며 "하지만 정책 기조가 매매시장 활성화에 편중되면서 전세 시장은 여전히 불안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