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조길형 영등포구청장“노숙인 겨울 안전 대책 만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시간 노숙인 거리상담반을 운영, 구청 간부들 영등포역 중심 합동순찰 등 나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예나 지금이나 없는 사람들한테는 추운겨울이 가장 견디기 어려운 시기일 겁니다. 특히 노숙인은 동사 등 여러 가지 위험에 노출돼 있어 겨울기간 내내 신경을 써야 할 대상입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최근 가진 인터뷰를 통해 올 겨울에도 노숙인 등이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숙인 등 어려운 이웃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가진 조 구청장은 “올해도 서울시와 노숙인보호시설, 영등포경찰서와 공조해 24시간 노숙인 거리상담반을 운영한다”며 “ 또 수시로 저녁마다 구청간부들이 영등포역을 중심으로 합동순찰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근본적인 것은 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정책의 발굴과 실행이라고 밝혔다. 조 구청장은“‘일자리가 곧 복지다’라는 말이 노숙인에게 만큼 잘 어울리는 대상은 없다고 본다”며 “구는 노숙인 자활전문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직업훈련 실시와 취업지원 등 이들의 자활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양평동 자원순환센터 재활용선별장에 노숙인 3명을 취업시킨 것을 비롯 보현의집 바리스타 교육생 7명을 취업시키는 등 올해도 320여 명의 노숙인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이 중에는 지난해 제50주년 저축의 날에 저축상 수상과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학원 강사로 근무하는 사람도 생겼단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오늘도, 지금처럼, 이렇게’라는 의미를 지닌 노숙인 봉사단인 ‘오이지 봉사단’을 구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조 구청장은 “음악을 좋아하는 노숙인들로 구성한 ‘드림플러스밴드’는 각종 공연을 통해 희망을 전파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시설 노숙인들을 위한 위문잔치 및 장기자랑 경연대회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같은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노숙인에 대한 일반인들의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노숙인을 대체할 명칭도 공모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속적인 자활프로그램 운영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노숙생활을 청산하고 건강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복귀시키는 것이 목표”라면서 “ 노숙인 만큼이나 사회적 생활이 어려운 계층이 바로 장애인들로 장애연금지급부터 장애인복지시설 운영 등 각종 활동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장애인 취업 부문에 집중하고 있다. 발달장애인부모와 면담을 통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 나섰고 결국 ‘일자리를 통한 자립’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지역내 여러 교육기관과 협의,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진행, 2011년에는 한국제과학교에서 제빵훈련을 받은 장애아동 들을 주축으로 ‘꿈더하기 베이커리’를 열었다.

또 지난해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발달장애인 5명을 직접 고용했다. 그 동안 근무행태나 주위 분들의 반응을 통해 발달장애인들도 일반인처럼 일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어 올해는 취업 대상을 늘렸다.

전국 공공부문 발달장애인 고용자 수가 약 550여 명인데 우리 구에서만 현재 13명이 푸드 마켓, 정보문화도서관 및 카페 등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리고 얼마 전에는 민간부문의 장애인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지역내 기업들과 장애인 일자리 창출 관련 협약식을 체결하기도 했다.

조 구청장은 “발달장애인의 고용은 일반인에게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장애인과 가족들에게는 자립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 줄 수 있는 계기가 됐던 것 것 같다”고 말했다.

구는 지난해 13억원의 성금 모금을 목표로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을 추진, 총 14억5300만원의 모금실적을 거두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 등 저소득 3만1538세대에 의료비, 난방비 교육비 등으로 지원했다.

조 구청장은 “올해도 17일부터 ‘2015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을 펼쳐 약 15억원의 목표를 정해 집중모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 구청장은 “ 추운 겨울 난방비 걱정이 큰 가구가 많다. 난방비 긴급지원과 희망온돌 지역기금을 동절기에 한해 확대 지원해 난방비와 난방용품 등 겨울철 복지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생각”이라며 “ 기업, 종교단체 및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얻어 ‘따뜻한 방 만들기 사업’을 진행해 추위로부터 이웃들을 지킬 생각”이라고 인터뷰를 마쳤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