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銀 "동부LED 법정관리, 자발적으로 선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KDB산업은행이 산은 주도의 구조조정 때문에 동부LED가 법정관리를 결국 신청하게 됐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동부LED 법정관리는 경영부실 탓이며 산은은 추가지원을 적극 검토했으나 자본잠식 등의 이유로 동부LED가 스스로 선택했다는 설명이다.

산은은 5일 동부LED의 법정관리 신청에 대한 보도자료를 내고 이 같이 주장했다.
산은은 우선 동부LED 법정관리의 원인이 패키지딜(동부제철 인천공장+동부발전당진) 무산에 따른 동부그룹 신용등급 하락에 있다는 주장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산은은 "패키지딜 무산으로 계열사 신용등급이 하락한 것이 아니라 당초 지난해 말 하락했어야 할 신용등급이 패키지딜 추진으로 7~8개월 이연된 것으로 보는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패키지딜이 무산된데 대해서는 "애초 매각자체가 어려웠다"며 "실사결과 자산가치가 낮아 투자자 모집이 곤란했고 그나마 매수 의향이 있던 포스코도 인수를 포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은 이어 "동부그룹은 산은 앞에 매각권한을 위임했음에도 매각방식과 가격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의를 제기해 매각을 어렵게 했다"며 "중국과 대만 업체 등이 인천공장 인수에 관심이 있었다는 동부 측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동부LED의 법정관리도 산은이 유도한 것이 아니라 동부가 자발적으로 신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은 추가 지원을 모색했지만 수익성 악화 등의 이유로 동부LED가 스스로 법정관리행을 선택했다는 주장이다.
산은은 "동부LED는 2010년 1204억원에서 지난해 483억원으로 매출이 급감한데다 영업력 약화로 올 상반기에만 78억원 순손실을 냈다"며 "자본금도 완전 잠식(자기자본 -62억원)으로 계속기업으로서의 영위가 곤란하고 정상적인 상거래가 불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산은은 이어 "이에 따라 상거래 채권 연체로 인한 가압류 우려 등의 이유로 회사의 이익을 위해 자발적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은은 "영업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도 산은은 정상화시키고자 지난 3월 이후 도래하는 6400만엔 차입금에 대한 원금상환을 유예시켜주는 등 유동성확보를 지원했으나 동부LED는 그룹으로부터 자금지원을 거절당하고 삼성전자와의 납품도 무산돼 투자유치에 실패함에 따라 자발적으로 법정관리 신청을 산은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의 지급보증을 확보해 채권 상당부분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법정관리 신청을 방치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산은은 "김준기 회장의 지급보증은 동부LED가 아닌 법정관리 중인 알티전자의 보증채무에 보증을 한 것"이라며 "산은은 알티전자로부터 보증을 받고 있어 알티전자 청산시 대출금 회수가 불가능하고 만약 이행된다하더라도 김준기 회장의 보증이행 여력이 없어 사실상 회수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산은은 "김준기 회장의 지급보증은 산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알티반도체의 회생절차를 중단시키기 위한 법원 조치로 채권단을 포함해 개인 앞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결국 동부LED에 대한 복보증 형태(동부LED←알티전자←김준기)라서 현재 법정관리 중인 알티전자 청산시 산은 채권회수가 불투명하고 김준기 회장 역시 개인 자산을 다른 계열사에 담보제공한 상황이어서 채권변제 여력이 전혀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