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여성공무원 전유물 '발탁인사' 틀 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급서 6급 승진하는 공무원 11명 중 여성이 9명으로 다수 차지하자 여성 1명 줄이고 남성 발탁

경기도청

경기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생긴 이래 처음으로 남성 공무원 '발탁인사'가 나왔다. 그간 여성 공무원 발탁인사는 많았지만, 남성 공무원이 승진 발탁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발탁인사는 승진대상자 가운데 명부상 후순위에 있지만 도정기여도가 높거나 격무부서 장기 근무 등 특별한 경우에 승진시키는 것을 말한다. 경기도는 그동안 양성평등 등을 들어 여성 공무원에 대한 발탁인사를 해왔다.

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2일 7급에서 6급으로 승진하는 여성 8명과 남성 3명 등 모두 11명의 승진인사를 발표한다.
도 관계자는 "인사평가순위를 감안하면 9명의 여성공무원이 승진해야 하지만 양성평등을 고려해 남성공무원 1명을 발탁, 모두 3명의 남성이 승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 같은 원인으로 2011년부터 시행한 여성공무원 배려정책을 꼽고 있다. 출산 여성공무원에 대한 인사가점 부여, 육아휴직 복귀 시 희망보직 부여 등 여성공무원에 대한 배려정책을 3년간 실시한 결과 승진에 있어 여성공무원이 수혜를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77명의 여성공무원이 인사가점을 받았으며 95명이 육아휴직 복귀자로 희망보직을 부여받았다.
그동안 도는 양성평등과 여성관리자 육성, 여성공무원에 대한 배려 등 균형인사 차원에서 남성 대신 여성공무원을 발탁 승진시켜왔다.

이번 인사에서도 6급에서 5급 승진 대상자 가운데는 여성공무원 3명이 발탁돼 승진했다.

박덕순 경기도 인사과장은 "현재 7급 이하 전체 공무원 중 여성공무원 비율이 42%에 달하고 있어 앞으로 여성공무원이 도 주요 보직에서 공직 사회를 이끌어 갈 시대가 멀지 않았다"며 "그동안 여성공무원 배려 정책, 여성관리자 육성에 힘썼지만 앞으로는 남성공무원들이 역차별 받지 않도록 균형인사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소방직을 제외한 경기도청 공무원은 전체 3383명으로 이중 여성이 29%, 남성이 71%이다. 그러나 7급 이하 공무원 수를 살펴보면 남성이 58%, 여성이 42%를 차지한다.

도는 최근 3년간 시행된 공개채용시험결과 여성공무원의 합격률이 60%에 달해 조만간 경기도에서도 '여초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