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사이버 허위사실’ 유포 단기간 집중수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범정부 차원 엄정대응, 포털업체도 공동대응…“신분고하 막론, 사이버 허위사실 피해”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검찰이 신분고하를 막론하고 사이버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피해자가 되고 있다면서 범정부 차원의 엄정대응 방침을 밝혔다. 검찰은 ‘전담수사팀’을 구성해 단기간에 집중적인 수사로 허위사실 유포 사범을 단속하기로 했다.

대검찰청은 18일 오후 15층 중회의실에서 ‘사이버상 허위사실 유포사범 엄단’ 범정부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대검 차장검사, 대검 형사부장 등 검찰 관계자와 법무부 형사기획과장, 안전행정부 정보공유정책관, 미래창조과학부 정보문화과장, 방송통신위원회 인터넷윤리팀장,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통신심의국장, KISA 인터넷진흥본부장, 경찰청 사이버 안전국장 등 관련 부처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특히 카카오톡 대외협력실장, 네이버 정책담당부장, 다음 대외협력실장, 네이트 사외협력실장 등 민간기업 관계자들도 대책회의에 참석해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檢, ‘사이버 허위사실’ 유포 단기간 집중수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검찰은 “최근 남녀노소, 신분의 고하, 이념을 막론하고 누구나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허위사실의 피해자가 되고 있고 피해 정도도 회복할 수 없을 만큼 중대하다”고 밝혔다.
이날 대책회의는 법무부 장관 지시에 따라 검찰이 마련한 자리다. 검찰은 포털업체 등과의 협력을 통해 모니터링 강화와 악의적인 정보 삭제, 허위사실 유포자 엄벌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특히 서울중앙지검에 ‘전담수사팀’을 구성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하고 중대사범은 구속수사 하는 등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기로 했다. 전담수사팀은 팀장과 수사검사 등 5명으로 구성되며 단기간 집중적인 수사로 허위사실 유포 사범 단속에 나설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사이버공간에서의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은 꾸준히 증가해 사회적 폐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면서 “이미 유포된 허위사실을 바로잡는 것은 매우 어렵다. 신속·엄정하게 대응해 피해확산을 방지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