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企 내일채움공제 큰 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력난 해소위한 기금…출범 3주만에 가입자 1000명 돌파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마련된 성과보상기금(내일채움공제) 제도가 도입 초기부터 뜨거운 인기를 모으고 있다.

11일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박철규)에 따르면 이달 초 기준으로 총 449개 기업의 1107명이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했다. 기업당 2.46명 꼴이다. 내일채움공제는 지난달 21일 중소기업청과 중진공이 중소기업의 '인력 미스매칭'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출범한 제도로, 지난해 9월 경제장관회의에서 논의된 중소기업 인력수급 불일치 해소대책의 일환이다.
회사의 핵심인력이 5년 이상 장기 근무할 시 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 유능한 인력들의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것이 제도의 골자다. 핵심인력이 월 10만원을 5년간 적립하면 중소기업이 2배 이상의 돈을 함께 적립해 5년 후 2183만원을 받을 수 있으며, 20만원을 적립하면 3853만원을 받을 수 있다.

공제 금리 자체는 연 2.8%에 불과하지만, 중소기업의 적립금까지 합하면 납입한 돈의 3배 이상을 받아가는 셈이다. 핵심인력을 위해 돈을 적립한 중소기업은 납입액의 45%를 공제받을 수 있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반도체 관련부품을 생산하는 엠앤에스시스템 전동연 대표는 "공고를 졸업한 후 병역특례를 다른 곳에서 마치고 복귀할 정도로 기업에 대한 애착이 높고 젊은 직원을 핵심인력으로 선정했다"며 "20대도 기업의 핵심인력이라는 자부심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 대표는 10명의 직원 중 절반인 핵심인력 5명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시켰으며, 이 중 3명이 20대다.
지상파 DMB 수신기를 생산하는 미디어라이프의 김찬팔 대표도 13명의 직원 중 2명을 핵심인력으로 선정하고 내일채움공제에 가입시켰다. 핵심인력은 각각 40대의 마케팅 부장과 연구소 소장으로, 김 대표는 향후 서서히 가입자를 늘려 갈 방침이다. 중진공은 향후 5년간 3만8000개사 11만3000명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시켜 총 1조40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중진공 관계자는 "소기업은 물론 규모가 큰 중소기업까지도 내일채움공제 가입을 문의하고 있다"며 "핵심인력의 자긍심을 높여줘 인력 미스매치 해소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