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이달 1일부터 24일까지 진행한 추석 사전예약 판매에서 지난해 대비 매출이 19.7%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또 고객들의 다양한 선택을 위해 작년 대비 세트 종류를 15% 확대하고, 세트 예약을 일주일 먼저 시작해 사전예약기간이 7일 더 늘어난 것도 주효했다.
세트당 평균 구매 단가는 3만3838원으로 작년 3만3793원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판매 상위 1위부터 20위까지의 세트 가격이 대부분 1만~3만원대 상품이었다. 장기 불황에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세트를 구매하려는 개인과 법인들의 수요가 사전 예약으로 몰린 것으로 보인다.
기업 선물관련 대량 수요가 발생하는 가공·생활 용품 세트는 전체 세트 매출의 81%를 차지했고, 비교적 고가인 축산, 청과 등 신선 세트가 19%를 차지했다.
신선 세트의 경우 단체보다 개인 수요가 높고, 사전예약 기간 신선 세트의 샘플은 전개되지 않아 카달로그 만으로 주문을 해야 하는 점을 고려한다면 선전한 것으로 풀이됐다. 실제로 신선 세트는 전년 대비 30% 신장했다.
특히 2012년 설, 전체 세트 매출의 1.2% 수준이었던 사전예약 매출은 매년 그 비중이 증가했으며, 올 추석에는 전체 매출의 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중호 이마트 마케팅 담당 상무는 “다양해진 상품과 프로모션으로 사전예약 실적이 큰 폭으로 신장됐다”며 “25일부터 시작하는 본 판매 또한 차별화된 상품과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들이 알뜰하고 실속 있는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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