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육군 대령 "윤일병 사건은 '마녀사냥', 군인권센터 임 소장은 소송을 노리는 사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특별지시로 전군은 특별인권교육이 실시했다. (사진=국방일보 홈페이지 캡쳐사진)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특별지시로 전군은 특별인권교육이 실시했다. (사진=국방일보 홈페이지 캡쳐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군 간부가 28사단 윤 일병 사망사건을 '마녀사냥'에 비유해 논란이 되고 있다. 군 당국이 전 부대에 실시한 '전군특별인권교육'에서다.

12일 군에 따르면 양주병원장인 이 대령은 8일 실시된 전군특별인권교육에서 "세월호나 이런 사건이 났을때 사회적인 반응이나 뉴스 같은 것을 보면 완전히 마녀 사냥"이라고 발언했다.
국군양주병원은 선임병들에 폭행을 당해 쓰러진 윤 일병이 연천보건의료원에서 응급처치 뒤 이송된 곳이다. 이 대령은 장병들에게 전군특별인권교육을 하는 과정에서 "7·30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이 세월호에 굉장히 피로해 한다는 게 증명되자 뭔가 사회적 이슈를 부각시키려는 사람들이 윤 일병 사건을 선택했다"며 "민감한 시기에는 소나기를 피해 간다고, 혹시라도 빌미를 제공해 마녀(사냥)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 달라"고 병사들에 당부했다.

이 대령은 또한 윤 일병 사건을 폭로한 시민단체인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에 대해서도 인신공격했다. 이 대령은 "사무실이 국군의무사령부 앞에 있는데 '진료에 만족하셨습니까 아니면 내가 대신 소송 걸어드립니다'라는 플래카드를 걸어놓고 그런 걸 노리는 사람"이라며 폄하하기도 했다. 게다가 군인권센터는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국군의무사령부 앞이 아니라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에 위치해 있다.

그는 자신의 발언에 따른 논란이 확산되자 "부적절한 용어를 사용해 심려를 끼쳐 드린 점을 사과드린다"며"선거 관련 얘기는 신문 기사를 인용한 것이고 군인권센터는 다른 단체와 혼동했다"고 유감을 표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특별인권교육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일부에서는 급조된 교육이라는 비판도 있었지만 교육 목적은 유사 사고 재발 방지에 대한 군의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장병 인권 향상을 위해 말이 아닌 내실있는 후속 조치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