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마트 쌀장수 최진아 MD의 '즉석밥 대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진아 롯데마트 양곡MD

최진아 롯데마트 양곡MD

원본보기 아이콘
양곡코너에 진열해 신뢰 얻고
개당 600원 가격경쟁력 갖춰
하루 만개 이상 팔려…'CJ햇반' 위협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롯데마트의 '햇살한공기 즉석밥'이 즉석밥 시장의 대명사인 'CJ햇반'의 아성을 위협하며 관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14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자체브랜드(PB) 상품인 이 제품은 출시 75일 만인 지난달 말일 기준 하루 1만개가 넘는 78만9252개를 팔아 이 시장 부동의 1위인 CJ햇반 판매량(88만248개)을 턱밑까지 추격하고, CJ 와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 오뚜기 맛있는 밥'(73만1804개)을 근소한 차이로 따돌렸다.

롯데마트가 함께 내놓은 통큰오곡미밥과 이천쌀 즉석밥, 고시히카리 즉석밥 등 즉석밥 부문 10위권 내에 든 프리미엄급 제품까지 포함하면 이 기간 판매량은 96만8464개로 100만개에 육박한다.

롯데마트에서만 팔린 숫자고, PB 상품 특성상 거대 유통망을 가진 롯데마트에 유리한 조건이지만 CJ가 20년간 쌓아온 아성을 단숨에 위협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크다.
햇살한공기 즉석밥의 돌풍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로 꼽히는 경쟁력은 가격이다.

밥 한공기 양인 210g짜리 개당 가격이 600원으로 경쟁사 제품보다 가격이 30~60% 가량 싸다. 그러면서도 원재료 함량과 산지, 수확년도 등을 포장에 명기해 고객 신뢰도를 높였다.

성격이 꼼꼼하거나 대형마트 내부사정을 잘 아는 소비자가 아니라면 눈치 채지 못했을 만한 또 한가지가 있다.

롯데마트의 즉석밥은 다른 대형마트와는 달리 양곡코너에도 진열돼 있다. 양곡코너에서 파는 쌀로 밥을 지었다는 걸 강조하는 전략이 먹혀들면서 즉석밥을 기피하는 40~50대 주부 매출도 늘었다.

이 제품은 지난해 가을 양곡팀 전입 2개월차인 양곡 상품기획자(MD) 최진아 대리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다른 대형마트에서 즉석밥은 인스턴트MD의 영역. 하지만 롯데마트에서 양곡MD가 즉석밥을 개발하면서 원료인 쌀 구매 경쟁력을 가지게 됐다.

최 씨는 채소MD 경력 8년차로 그 분야에서는 베테랑이었지만 출산 후 복직하면서 양곡팀으로 자리를 옮겼고, 쌀 소비 감소로 실적 달성을 고민하다 팀원들과 함께 해결책을 찾았다.

최 MD는 "우리가 바잉파워를 이용해 쌀을 사 제조사에 공급해 시너지를 낼 수 있었고, 주부 입장에서 즉석밥을 대용식이 아닌 일상식으로 접근하면서 패러다임을 바꿨다"며 손가락을 치켜들었다.

중소기업과의 이상적인 상생 효과도 나타났다. 롯데마트 즉석밥은 관련 설비 제작 전문업체인 한국바이오플랜트에서 만드는데 롯데마트와 거래를 트면서 즉석밥 전용공장을 지었다. 롯데마트는 이 회사에 수십 억원의 선급금을 지급하며 공장 설립을 도왔다.

최 MD는 "향후 매출을 봐가며 즉석밥 원료곡 산지인 충남 서천농협과 제조사 간의 다리를 놔 물류 여건이 좋은 지역에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즉석밥을 개발하는 지난 반년 동안 최 씨는 공장이 있는 강원도 고성에 일주일에 세 번꼴로 다녀와 총 3만㎞를 뛰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