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택정비사업 갈등 해법 찾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대문구, 4일 오후 3시 북아현1-3재정비촉진구역 주민토론회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4일 오후 3시 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북아현1-3재정비촉진구역 주민토론회를 열고 조합과 조합원 간, 시공사와 조합원 간 갈등해소를 통한 조합정상화 방안을 모색했다.

토론회에는 조합(직무대행자), 비대위, 정상모(바람직한 사업정상화를 위한 모임), 사추협(사업추진을 위한 협의회), 시공사인 대림산업에서 2명씩 패널로 참석해 의견을 내놓았다.
이들은 ▲조합임원구성방법 ▲관리처분변경계획 ▲총회개최방법 ▲변경도급계약서상의 공사비, 공사기간, 이자상환 조항 등을 주요 안건으로 논의했다.

문석진 구청장은 “한자리에서 각자의 의견을 충분히 개진하고 상대방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불신과 반목이 아닌 주민화합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토론회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북아현1-3재정비촉진구역은 북아현동 159-1 일대 10만6611.8㎡ 규모로 2009년 시업시행인가, 2010년 관리처분인가를 받았다.
주택정비 구역 순방

주택정비 구역 순방

AD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총사업비 증가에 따른 사업성 하락으로 조합원 분담금이 늘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조합은 지난해 12월 관리처분계획 변경을 위해 주민들에게 변경계획안을 통보했지만 주민 반발로 올 2월 조합임원 8명이 해임되면서 주민 갈등이 증폭됐다.

이후 북아현1-3구역은 임원선출 방법에 관한 정관해석 논란으로 아직 집행부를 구성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관리처분계획변경인가 등을 앞두고 주민 합의가 절실한 시점에서 집행부 부재와 계속되는 갈등으로 사업추진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시공사인 대림산업은 관리처분변경총회 지연을 이유로 지난 5월 공사를 중지했다.

사업이 중단되면서 설상가상으로 이자 비용 증가에 따른 부담을 조합원들이 떠안아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사실 주택정비사업장 주민갈등 문제는 서대문구 북아현1-3구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많은 사업장에서 크고 작은 갈등으로 사업이 중단되거나 정체되고 있는데 서대문구는 9월 중순까지 지역내 8개 사업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토론회를 진행한다. 이 중 4회는 현장방문으로 이뤄진다.

문석진 구청장은 “지속적인 토론회 개최를 통해 주택정비사업 갈등해소와 합의도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서대문구 도시재정비과(☎330-8027)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