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대원들 임병장에게 "할배"라고 불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 병장은 소초에서 '임우도비누스', '슬라임', '할배' 등의 별명으로 불렸다는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병장은 소초에서 '임우도비누스', '슬라임', '할배' 등의 별명으로 불렸다는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강원도 고성군 동부전선 GOP(일반전초) 총기난사범인 임모(22) 병장이 부대원들에게 따돌림을 받았는 정황이 포착됐다.

육군 수사당국의 한 관계자는 30일 'GOP 총기난사 수사경과 및 방향'과 관련한 1차 브리핑에서 "임모병장은 군 당국의 수사과정에서 부대원들이 "없는 사람처럼 대우했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군 수사당국은 사고 GOP의 한 소초에서 발견한 '확인조 순찰일지'라는 파일속에 소초원들이 여러 명의 캐릭터를 그려 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여기에는 절에 다니는 임 병장을 겨냥해 사찰을 표시하는 마크와 임 병장의 실명이 쓰여 있었다. 이 파일에는 '호빵 맨', '스펀지 밥' 등의 그림도 그려져 있었지만 이는 임 병장을 겨냥한 것은 아니라고 육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임병장은 수사당국에 "그림에는 머리숱이 없고 왜소한 사람의 모습도 그려져 있었다"면서 "임 병장은 사건 당일 이 그림을 보고 화가 났다"고 진술했다. 또 임병장은 실명을 거론하면서 "모 간부가 뒤통수를 때렸다(쳤다)"고도 진술했지만 언제 그랬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육군 관계자는 전했다. 특히 임 병장은 소초에서 '임우도비누스', '슬라임', '할배' 등의 별명으로 불렸다는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육군 관계자는 "임 병장은 신문 과정에서 사건 동기를 물어보면 흥분했고 실제 혈압 측정기의 혈압이 올라가는 신호가 나타났다"면서 "조사 과정에서 30분 정도 지나면 힘들다는 반응을 보이는 등 조사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 몸 상태가 아니다"고 전했다.
새로운 사고발생 시간도 드러났다. 임 병장은 근무를 마치고 돌아오다가 소초 후방 보급로 삼거리에서 함께 경계근무에 투입됐던 동료 장병 7명을 만났다. 그는 열사병 예방을 위한 응급도구인 '온열손상킷'을 근무 초소에 놓고 왔다고 동료에게 말하고 나서 해당 초소에서 이를 챙겨 돌아오다가 삼거리에서 23m 떨어진지점에서 수류탄을 동료들에게 투척했다.

당시 시간은 오후 8시10분께로 파악됐다. 당초 수류탄을 투척한 시간은 8시 15분으로 파악됐었다. 수류탄이 폭발한 후 최모 일병은 파편 상을 입고 현장에 쓰러졌고, 나머지 장병은 피신하기 시작했다. 임병장은 피신하는 동료들을 보고 움직이는 인원에 대해서는 따라가면서 사격했다. 이 과정에서 김모 하사도 숨졌다.

임 병장은 수류탄 투척 지점에서 120m 정도 떨어진 대피호로 이동해 사격했고 이 자리에서 김모 일병이 숨졌다. 대피호 바로 옆 GOP 소초 주변을 돌다가 소초 통로로 진입한 임 병장은 통로에서 보이는 동료 장병을 향해 사격을 가했고 여기서 이모 상병과 진모 상병이 사망했다고 육군은 밝혔다. GOP 소초 CCTV에는 오후 8시17분5초에 임 병장이 소초를 나가는 장면이 촬영됐다.

임 병장은 이어 최초 수류탄 투척 지점으로 다시 돌아간 뒤 8시20분께 후방 보급로를 따라 도주했다. 동부전선 GOP(일반전초) 총기난사 사건을 일으킨 임모(22) 병장은 사건 현장에서 약 10분간 최소 25발을 사격하고 도주한 것으로 조사됐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