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일 국부펀드]추흥식 KIC본부장 "ACROSS, 통일 후 인프라 투자 가능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흥식 한국투자공사(KIC) 투자운용본부장(CIO)

추흥식 한국투자공사(KIC) 투자운용본부장(CIO)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추흥식 한국투자공사(KIC) 투자운용본부장(CIO)은 26일 "오는 9월 공식설립될 국부펀드 공동투자 협의체 어크로스(ACROSS)의 자금이 통일 후 인프라 구축에 유치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추 본부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통일, 국부펀드에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열린 '통일금융 제2차 포럼'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KIC는 지난 5월 9개 아시아 국부펀드 기관들과 함께 ACROSS 설립을 위한 회의를 본사에서 열었다. 오는 9월로 예정된 공식출범 회의에는 15~20개의 아시아 국부펀드 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추 본부장은 이날 통일비용을 조달하기 위한 보완적 수단으로 KIC가 운용중인 국부펀드를 언급했다. 그는 "KIC의 운용규모가 설립 9년만에 750억달러로 늘어나는 동시에 최근 5년 수익률이 8.3%에 달한다"며 "앞으로 채권과 수익을 줄이고 대체자산을 늘려 수익률을 연평균 10%로 늘리는 것도 가능하다"고 자신했다.

앞서 추 본부장은 통일 후 비용으로 20년 동안 연간 100~170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흔히 북한 인프라 개발이 대부분 비용을 차지할 것으로 보지만 80%는 생계비, 교육비 등 이전성 비용으로 빠른 시간내 생산성 증대로 이어지지 않아 소모적"이라며 "KIC의 연도별 수익에 의해 이를 충당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20조달러에 육박하는 전세계 국부펀드를 유치하는 방안도 소개했다. 추 본부장은 "매년 5%의 자금을 각국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는 세계 국부펀드의 자금을 단 1%만 유치해도 통일 후 소요될 연간 인프라 비용 24조원을 충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ACROSS의 설립으로 국내외 공동투자도 활성화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추 본부장은 통일 후 20년동안 연간 100조원씩 투입될 비용 조달 방안으로 △조세수입의 증대 △해외 차관 확대 △국채 발행 등 세 가지를 언급했다.

그는 조세수입 증대 방안에 대해 "우리나라의 조세수입은 연간 250조원 수준으로 GDP대비 조세수입이 OECD 평균에 비해 2~3% 낮아 추가적으로 조세 수입을 늘릴 수는 있다"면서도 "하지만 모든 비용을 조세로 충당하기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해외 차관 발행에 대해서는 "세계은행(WB)과 아시아개발은행(ADB) 등이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금을 끌어올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연간 1~2조원 수준을 넘기 힘들어 자금여력이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국채발행의 경우 거액을 상대적으로 쉽게 조달할 수 있지만 현재 국가 채무가 1200조원에 달하는 만큼 추가적인 발행이 국가재정 악화를 초래할 수 있는데 우려를 표했다.

그는 "통일 이후 우리나라의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질 수도 있어 지금과 같은 저금리로 차입이 가능할지 알 수 없는 일"이라며 "차입여건이 양호한 현시점에 외화자산을 충분히 늘려놓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추 본부장은 "KIC의 임무는 외환보유액의 효율적인 운용을 통해 미래세대를 위한 국부를 적립하는 데 있다"면서 "현재 750억달러인 운용규모를 빠른 시일대 3000억달러로 증대해 미래를 위해 큰 기여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