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집시법 위반 혐의' 권영국 민변 변호사 기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쌍용차 정리해고 반대 등 7차례 집회에서 경찰에 폭력 행사하고 도로 무단점거 한 혐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쌍용차 대규모 정리해고에 반대하는 집회·시위를 열었던 권영국 변호사(50)가 공무집행방해와 불법집회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동주)는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과 특수공무집행방해, 일반교통방해,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 등 4가지 혐의를 적용해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소속의 권 변호사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24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권 변호사는 2012년 5월부터 지난해 8월까치 총 7차례에 걸쳐 쌍용차 해고에 반대하고 근로자 복직을 요구하는 집회 등을 열고 경찰의 해산에 불응하며 물리력을 행사해 공무집행을 방해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권 변호사는 지난해 7~8월 세차례에 걸쳐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집회의 자유 확인을 위한 집회'를 진행하면서 참가자들에게 "경찰이 계속 질서유지선을 설치하며 집회를 방해하고 있다. 우리가 걷어내자", "집회를 방해하는 경찰관에게 정당방위를 행사하겠다. 밀어내라"고 말하고 질서유지선 뒤에 있던 경찰들에게 상해를 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권 변호사는 경찰관의 얼굴을 주먹으로 때리거나 가슴을 치고, 손톱으로 목을 할퀴는 등의 행동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권 변호사는 서울 중구청이 대한문 앞 분향소가 불법 점유물이라며 철거하고, 경찰이 집회금지 통고를 보내자 이 같은 집회를 열었다.

검찰은 2012년 서울 종로구 청운동사무소와 서울역광장 등에서 열린 집회에서 당초 경찰에 신고했던 경로를 이탈하고 육로 및 도로를 무단으로 점거하며 행진한 혐의도 적용했다.

경찰은 지난해 7월25일 권 변호사를 집회 현장에서 연행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다툴 여지가 있어 보이고 구속사유와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기각됐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