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중, 비핵화 대화 재개 방안·한반도 정세 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준국 6자회담 수석대표,베이징 방문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한국과 중국의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가 10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회담을 열어 비핵화 대화 재개 방안과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했다.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1박2일의 일정으로 베이징을 방문,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회담과 만찬을 가졌다.
한중 양국 6자회담 수석대표의 회담은 지난 4월 이후 두 달 만에 이뤄진 것으로 지난달 26일 개최된 한중 외교장관 회담의 부속협의로 열렸다.

황 본부장은 또 이날 별도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을 예방하고 비핵화 대화와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황 본부장의 이 같은 행보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앞두고 중국 측과 6자회담 재개 방안을 조율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주중 한국대사관 측은 한중 양측이 북한의 핵실험 등 추가 도발위협에 대한 대처 방향을 포함해 최근 한반도 정세와 의미 있는 비핵화 대화 재개 방안에 대해 심도 있고 솔직한 협의를 가졌다고 전했다.

앞서 황 본부장은 이날 오전 베이징 서우두(首都)공항에 도착, 기자들과 만나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고 북한 핵 능력의 고도화를 차단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비핵화 대화가 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한국, 미국, 중국 간에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 대표와의 회담 의제와 방중 목적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우리가 대북 압박 국제공조 체제를 공고히 견지하고 의미 있는 비핵화 대화 재개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한·미·중 3국이 중심이 돼 협의를 진행 중이며 일본, 러시아를 포함해 5자 간 협력을 계속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