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J 부총재 "물가 2% 넘으면 부양조치 회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부양조치 압박 의도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의 이와타 기쿠오 부총재는 소비자물가가 BOJ 정책 목표인 2%를 넘으면 부양 조치를 회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차후 일본 경제 회복의 책임은 정부에 있으며 따라서 다음달 정부가 강력한 경기부양 조치를 발표해야 한다는 압박용으로 풀이된다.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기쿠오 총리는 BOJ는 할 일을 다 했다며 이제는 정부가 나서야 할 때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이날 도쿄의 BOJ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가 과열돼 물가가 중장기적으로 BOJ의 목표인 2%를 넘게 되면 BOJ는 통화조치를 조절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물가 상승률이 정책 목표를 달성하면 통화 완화 조치 회수에 나설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BOJ가 정책 목표로 삼고 있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BOJ가 무제한 양적완화 정책을 시작한 지난해 4월 -0.4%였지만 올해 3월에는 1.3%까지 상승했다. 4월에는 소비세율 3%포인트 인상 효과로 3.1%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타 부총재는 "물가가 과도하게 오르면 BOJ는 통화 완화 조치를 회수할 수 밖에 없다"며 "정부가 경기를 살리기 위해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향후 일본 경기 회복의 주도권은 정부가 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리는 것은 정부 몫"이라며 "이를 위해 규제 개혁을 포함한 정책들이 갖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베 신조 총리는 다음달 이른바 '세번째 화살' 성장 정책을 발표할 예정인데 강력한 대책 발표를 요구한 셈이다.

이와타 부총재는 "일본 경제가 낮은 경제성장률에 완만한 인플레가 동반되는 위험에 빠질 수 있다"며 일본 경제에 저성장·고물가 위험이 있다고도 경고했다. 이 역시 BOJ는 정책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데 정부는 그렇지 못 하다는 압박용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이와타의 발언은 최근 정부의 정책 이행을 촉구하고 있는 구로다 하루히코 BOJ 총재와 동일한 입장을 나타낸 것이다.

구로다 총재는 지난 21일 BOJ가 물가 안정 목표에 다가서고 있다며 정부와 기업이 경기 부양을 이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주말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도 BOJ가 적극적으로 노력했기 때문에 정부와 민간 기업이 이제 마무리해야 한다며 정부가 신속하게 규제 완화 등 정책을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의 니시오카 준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BOJ가 말로써 정부에 일본의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리라고 압박하고 있다"며 "이와타 부총재는 BOJ가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으니 이제는 정부가 디플레를 끝내기 위한 약속들을 보여줘야 할 때라는 점을 말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J)의 기치가와 마사유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향후 소비세율 인상 후 나타날 수 있는 경기 둔화에 대한 책임을 면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정부가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대중들은 물가 정책에 불만을 나타낼 수 있다는 점을 BOJ가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