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증 손댄 코스닥 상장사 먹구름은 짧게 머물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유상증자에 손댄 코스닥 상장사들이 주가 하락에 고전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 전문가들은 손익에 미칠 영향이 미미하거나 오히려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실적 개선을 뒷받침할 것이라며 단기적인 추세로 보고 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반도체ㆍ디스플레이 장비업체 주성엔지니어링 주가는 지난 9일 장 종료 후 282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을 알린 뒤 하한가로 직행하는 등 전날까지 13.5% 하락했다.
또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체 동국S&C 주가는 지난 12일 계열사 디케이동신에 대한 240억원 규모 유상증자 참여를 알린 후 14일 기준 6.26% 빠졌다.

빅데이터ㆍ클라우드 전문기업 소프트센 (옛 비티씨정보통신)도 지난 13일 이사회를 열어 151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한 뒤 이튿날 주가가 14.32%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이들 업체의 자금조달 및 투자가 주가에 미칠 악영향이 단기에 그칠 것으로 평했다.
동국S&C의 경우 향후 주가는 본업인 풍력시장의 견조한 수요확대를 기반으로 국내시장 성장 속도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디케이동신의 세전손실 원인은 800억원 규모 차입금에 대한 금융비용 때문”이라면서 “이번 투자로 부채를 축소하면 턴어라운드할 전망이어서 동국S&C의 손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미미하다”고 분석했다.

최준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동국S&C 주가는 글로벌 풍력 설치량 증가와 유사한 움직임을 보인다”면서 “올해와 내년 글로벌 풍력 설치량은 각각 전년대비 46%, 11% 증가할 예상”이라고 밝혔다. 특히 매출비중이 높은 미국을 중심으로 북미시장 설치량이 278% 증가할 전망이고 국내 풍력시장 확대 수혜도 기대돼 실적 개선 및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주성엔지니어링은 운영자금 80억원 외 200억원을 금융기관 대출 등 차입금 상환에 사용해 부채비율을 낮추는데 쓸 계획이다. 증권가는 차입금 감소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하고 있다. 이선태 NH농협증권 연구원은 “주성엔지니어링은 전방 산업 설비투자 확대 및 주요 제품 경쟁력 회복으로 올해부터 실적 개선 국면에 진입할 전망”이라면서 “1월 400억원의 전환사채를 상환하는 등 차입금 규모를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평한 바 있다.

실제로 주성엔지니어링은 전날 코스닥시장에서 전일대비 1.92% 오른 4515원에 거래를 마감하며 사흘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소프트센도 운영자금 103억원 외 자금조달 목적으로 밝힌 기타자금 47억원을 차입금 상환에 쓸 계획이다. 소프트센은 지난해 단기차입금이 50억여원 늘었다. 소프트센 관계자는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운영자금은 원자재구매 대금 몫이어서 매출이 늘어날 것인 만큼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센은 지난해 일근인프라와 합병하며 새출발 중이다. 합병 효과도 쏠쏠했다. 소프트센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61.97% 증가한 4억5600만원, 같은 기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88.97%, 229.46% 증가한 257억3300만원과 8억4300만원을 기록했다.

소프트센은 “합병 효과로 매출 및 이익이 늘었다”며 “합병 시너지 극대화로 국내 최고 IT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주부터 만주 이상씩 소프트센 주식을 사들이던 외국인도 유증 결정 공시 당일 절반 규모로 매수세를 줄였지만 이튿날 1만5000여주로 매수 폭을 키웠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